검색어 입력폼

건강가정론_우리나라 가족문화의 특징과 다른 나라(미국, 일본, 스웨덴)의 가족문화와 비교 분석하고, 우리나라 가족문화의 문제점과 해결을 위한 노력의 방향성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6.12.27 | 최종수정일 2018.1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300원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의 가족문화 특징 및 문제점
1. 여성에게 집중되는 집안일
2. 가족의 우선순위는 아이 교육

Ⅲ. 한국 가족문화 문제 해결방안
1. 사회 인식의 변화
2. 제도적 장치의 확립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각 사회는 문화가 다르고, 그에 따라서 가족의 문화도 다르다. 물론, 한 사회 안에서도 다양한 가정이 존재하고, 모든 가정이 획일적이고, 비슷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 문화와 제도, 관습 등에 따라서 각 사회의 가족문화 특성이 나타난다. 가족문화는 사회의 문화를 반영하면서 다시 사회전체에 다시 영향을 주고, 개인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사회는 가족문화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려는 노력들을 한다.
한국도 역사적 배경, 사회문화적 특성에 영향을 받아 다른 사회와는 구별되는 가족문화를 볼 수 있다. 정책 결정자, 학계의 전문가들은 한국의 사회문제들의 주요 원인을 가족문화에서 찾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한국의 가족문화를 다른 국가의 가족문화와 비교분석하여, 문제점을 확인해보고, 그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필요한지 논의해 보고자한다.


Ⅱ. 한국의 가족문화 특징 및 문제점

1. 여성에게 집중되는 집안일

1) 남성과 여성의 가사분담

우선, 한국 가족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가정 내 여성의 역할이 압도적이라는 것이다. 이는 전통적인 유교문화에서 여성의 역할과 남성의 역할을 구분했던 것에서 기인하였다고 할 수 있다. 현대에 오면서 많은 부분에서 여성과 남성의 역할의 차별이 약화되어가고 있지만, 가정 내에서의 집안일은 여성이 주도적으로 하는 문화에 변화는 아직 미미하다.

참고 자료

고용노동통계, 출산 및 육아휴직 현황, 고용노동부, http://laborstat.molab.go.kr/

OECD, 2014, OECD data on time use

Stephanie Thomson, 2015, “Which countries offer the most paternity leave?,” World, Economic Forum.
https://www.weforum.org/agenda/2015/08/paternity-leave-gender-equality/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