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교육의 필요성과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의 역할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6.1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사회 구조의 변화에 따른 가정생활의 변화
2. 근대적 아동관에 따른 유아 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
3. 교육의 기회균등 원칙에 따른 필요성 및 중요성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

Ⅲ. 결 론

본문내용

교육에 대한 관심은 수세기 동안 이어진 사람들의 관심사였으며 특히 후기 생애를 결정짓는 초기 교육인 유아교육은 당연히 그런 사람들의 주된 고민 거리였다. 영어 속담에 What's learned in the cradle is carried to the grave. 라는 속담이 있다. 즉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다. 이것은 어린 시기에 인성의 기초가 형성된다는 의미로 아기의 경험이 중요함을 나타낸다. 교육은 인간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를 그 목표로 하고 있다. 그 중 유아교육을 비롯하여 아동교육의 기본 목적은 아동의 신체적 성장과 심리적 성장이 서로 균형을 유지하며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관찰을 통해 육성시키고 발전시키는데 있다. 현대 아동에 대한 시각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달라졌으며 오늘날 요구 되는 교육의 근본에 토대가 되는 자재 또한 사람들의 삶의 양식의 변화에 따라 달라졌다. 오랫동안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ready-made miniature adult)으로 보던 시각에서 아동을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 봄에 따라 우리 사회에서 유아 교육은 자연 친화적인 교육을 강조하는 쪽으로 교육 이념이 바뀌어 가며, 교육현장에서는 풍부한 상상력과 창조력을 발휘하게 하는 유아교사의 상으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지금 당면한 우리사회에서 유아교육은 왜 필요한지 논하고자 한다.

<중 략>

산업화가 진행되어 사람들은 농어촌 산업 보다는 2차 3차 산업에 더욱 종사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농어촌 보다는 도시에 사람들이 모여 사는 도시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자연적으로 가정생활도 여성도 가사일 보다는 직업을 가지면서 맞벌이 부부가 늘어가고 있으며, 핵가족화 현상도 자연히 동반하여 진행되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당연히 가정교육에 있어 주축이 되며 모범이 되었던 조부모의 역할도 점점 사라지게 되었으며, 가정 안에서 유아의 양육을 책임질 사람이 자연적으로 부재하게 되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