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비인후과 후두개염 케이스스터디입니다. A+받았고,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저작시기 2016.08 |등록일 2016.1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Ⅲ. 본 론
(1) 간호정보 조사지
1) 일반정보
2) 건강과 관련된 정보
3) Case Study
4) 약물
5) 간호과정

Ⅳ. 결론 및 실습 소감

본문내용

Ⅰ. 서 론
급성 후두개염은 소아들에게 주로 발병하는 질환이지만 심한 일교차와 과도한 실내냉방 등으로 어른도 걸리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급성 후두개염의 증상은 급성으로 발생하며, 단순한 염증이 아니라 염증에 의한 부종으로 기도폐쇄의 등의 증상이 급격히 악화될 수 있으므로 이비인후과 응급 질환으로 간주합니다. 신속한 진단과 치료로 완전히 회복될 수 있지만, 즉시 적절한 처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사례연구를 통해 급성 후두개염의 치료와 간호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합니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후두개란 목 안쪽, 기도와 식도가 나뉘는 부분에서 기도를 덮는 뚜껑처럼 생긴 기관으로 음식물을 삼킬 때 기도를 덮어 주어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후두개염이란 세균 감염에 의해 이 후두개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염증에 의한 부종은 후두개의 설면 및 주위의 가성대에서 주로 발생하며, 진성대 및 성대 하부는 보존된다.

<그 림>

2. 원인
흔한 원인균은 사슬알균, 폐렴구균,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b형, 포도알균 등이 후두개염을 일으킬 수 있다.

3. 증상
후두개에 염증이 생기면 후두개가 붓게 되어 삼키는데 어려움이 있고 심한 경우 기도를 막아 호흡곤란을 일으키게 됩니다. 급성 후두개염은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기도가 완전히 폐쇄되어 사망에 이르는 매우 중한 응급 질병입니다.
후두개염은 아동기에 흔하며 대부분 고열과 인후통, 목소리 변화 등을 호소하고 더 진행되면 호흡곤란, 기도폐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고열과 인후통 증상이 심해지고 통증으로 인해 음식물, 침 등을 잘 삼키지 못하게 되며 머리를 옆으로 기울이거나 뒤로 젖히고 숨을 쉬는 자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숨을 들이쉴 때 거친 호흡 잡음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이는 급성 후두개염이 진행되어 완전 기도폐쇄가 임박했음을 시사 하는 응급 소견입니다. 후두개염이 더 진행되면 호흡곤란이 심해져 손가락과 입술이 파래지는 청색증을 보이다가 혼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http://www.amc.seoul.kr/healthinfo/medical/diseaseView.do?kind=C000019&contentId=31810&diseaseId=H002461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http://www.kimsonline.co.kr/킴스 약학사전
이은옥 외 6인 (1992년), 간호진단과 중재,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건희 외 5인 (2011), 아틀라스 병리학, 고문사
성미혜 외 3인 (2008), 간호과정의 이론과 적용, 수문사
손정태 외 7인 (2013), 기본간호학 Ⅰ,Ⅱ,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