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급실 뇌출혈 케이스 스터디입니다. 간호진단 3개 내렸고, A+ 받았습니다.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6.12.26 | 최종수정일 2017.0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6. 간호

Ⅲ. 본 론
1. 간호정보조사지
2. 임상검사
3. 약물
4. 간호진단

Ⅳ. 결론 및 실습 소감

본문내용

Ⅰ. 서 론
대부분의 어지러움은 휴식을 취하거나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뇌경색, 뇌출혈 등 뇌혈관 문제로 인한 것으로 의심해볼 수 있다. 보통 중추성 어지럼증은 단순히 주위가 빙빙 도는 것보다는 아찔하고 기절할 것 같은 느낌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증상은 그 원인을 밝혀내는 것이 급선무이다. 해당원인을 조기진단 할 경우 약물치료, 진정재활치료, 정맥영양제 치료 등으로 충분히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지만 진단 자체가 늦는다면 치료가 까다로워지고 치료 후에도 심각한 후유증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응급실에 오는 이러한 증상의 환자라면 당연히 응급순위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응급실의 응급질환인 뇌출혈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뇌출혈이란 두 개 내에 출혈이 있어 생기는 모든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출혈성 뇌졸중이라고도 한다. 뇌출혈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분하고 있으나 크게 출혈의 부위에 따라서 뇌내출혈(intracerbral hemorrhage), 뇌실내출혈(intraventricular hemorrhage), 경막외출혈(epidural hemorrhage), 경막하출혈(subdural hemorrhage), 지주막하출혈(subarchnoid hamorrhage)로 나눌 수 있다. 이 중에서 임상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것은 뇌실질내 출혈과 지주막하 출혈이다.

⦁지주막하 출혈
대부분의 자발성 지주막하 출혈이 뇌동맥류 파열에 의해서 생기는데 통계에 의하면 매년 10만 명당 10.3~10.5명의 빈도로 발생하며 대략적으로 전체인구의 약 4~5%에서 뇌동맥류가 발생하며 0.5%는 이로 인하여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뇌내출혈
뇌실질내 출혈을 의미한다. 그러나 뇌출혈이 종종 대뇌피질 표면으로 퍼져 지주막하 출혈이 동반되거나 지주막하 출혈이 대뇌반구 깊숙한 위치의 뇌실내로 퍼져 출혈을 동반하는 형태를 취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http://www.amc.seoul.kr/healthinfo/medical/diseaseView.do?kind=C000019&contentId=31810&diseaseId=H002461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http://sev.iseverance.com/ 세브란스병원 질환백과
http://www.kimsonline.co.kr/킴스 약학사전
이은옥 외 6인 (1992년), 간호진단과 중재,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건희 외 5인 (2011), 아틀라스 병리학, 고문사
성미혜 외 3인 (2008), 간호과정의 이론과 적용, 수문사
손정태 외 7인 (2013), 기본간호학 Ⅰ,Ⅱ, 현문사
조경숙 외 9인 (2014), 성인간호학 Ⅱ,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