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드와 융의 인간과, 무의식,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6.1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프로이드와 융의 인간과, 무의식,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에 대해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관
2. 무의식
3. 성격발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Man is condemned to be free; because once thrown into the world, he is responsible for everything he does.”
철학자 사르트르의 명언으로 “인간은 자유롭도록 선고 받았다”라는 표현이다.
이는 인간이 자유로부터 자유로워질 권리는 없다는 전제를 극단적으로 잘 표현한 명언으로서 자유를 중시하는 인간에게 자유의 다른 면을 보여준다.
인간행동의 발달과정에서 인간과 환경간의 관계 또한 사르트르의 말과 비슷하게 정의 내릴 수 있다.
“인간은 환경에 속하도록 선고 받았다“ 인간행동의 발달 과정에 있어서 환경의 존재는 아무리 부정하려고 노력해 봐도 부정할 수 없는 존재이다.
또한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해도 무방할 정도로 인간은 환경에 속하도록 선고 받았다.
이러한 인간행동의 발전과정에서 프로이드(Freud)와 그의 수제자였으나 학문적으로 결별한 융(Jung)의 인간관, 무의식, 성격발달에 대해서 서로 관점을 달리 하였다.
이글에서는 그들의 이론을 간략하게 소개한후 비교 및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분석심리학 : C. G. 융의 인간심성론 / 이부영 지음 2011
프로이드 심리학 입문 / 캘빈 S. 홀 지음 ; 안귀여류 김옮 198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