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 신증후군 문헌고찰 & 간호과정 (식이제한과 단백 소실로 신체 요구량보다 부족한 섭취와 관련된 영양부족, 신체의 수분축적과 관련된 체액과다)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6.1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아동간호학]

1. 신증후군 문헌고찰
2. 신증후군 간호과정
1) 식이제한과 단백 소실로 신체 요구량보다 부족한 섭취와 관련된 영양부족(계획&근거 10개)
2) 신체의 수분축적과 관련된 체액과다(계획&근거 10개)

전공책 참고하여 2016년 11월에 작성한 자료입니다 !

목차

1. 신증후군 문헌고찰(병태생리, 증상, 진단, 치료, 간호)

2. 신증후군 간호과정
1) 식이제한과 단백 소실로 신체 요구량보다 부족한 섭취와 관련된 영양부족(계획&근거 10개)
2) 신체의 수분축적과 관련된 체액과다(계획&근거 10개)
(1) 간호사정(객관적자료)
(2) 간호목표(단기/장기목표)
(3) 간호계획&이론적근거(진단적/치료적계획)
(4) 평가계획

본문내용

▶ 병태생리
신증후군은 사구체 손상으로 사구체 투과성의 비정상적인 증가하여 소변으로 단백질을 배출되며 T-cell의 기능이상으로 혈관 투과성이 증가된다. 단백뇨, 부종, 저 알부민혈증, 고지혈증을 특징으로 한다.
아동의 경우 신증후군은 3가지 형태로 발생하는데 ①1차성(특발성), ②2차성, ③선천성으로 나눌 수 있다. 특발성의 경우 소아 신증후군의 90%를 차지하며 다시 미세변화형(85%), 국소성 분절성 사구체 경화증(10%), 메산지움 증식성 사구체 신염(5%)으로 분류된다.
미세변화형신증후군(MCNS)은 사구체에 작은 상흔이 발생하는데, 이 정도의 상흔을 가지고 있는 아동은 치료에 잘 반응한다. 국소성 분절성 사구체 경화증(FGS), 과메산지움 증식성 사구체 신염(MPGN) 또한 사구체의 상흔을 가지고 있으나 스테로이드의 반응성은 미세변화형에 비해 떨어진다.
특발성 신증후군의 호발 연령은 2-3세이고, 발생 빈도는 남아가 여아에 비해 2-3배 더 많이 발생한다.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바이러스성 상기도 감염이 4-8일 전에 선행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경우 회복에 대한 예후는 좋다. 미세변화형신증후군(MCNS)은 자연치유되는 질환이며 스테로이드 치료에 반응하는 환자에 있어 재발에 대한 경향은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한다. 신속한 치료시작으로 점진적인 기저막 손상이 최소화되고 재발의 가능성이 없을 때 신기능은 보통 혹은 거의 정상이다.

▶ 증상
미세 변화 신증후군 아동은 특히 아침에 안와 부종이 심하다. 이것이 심해지면 음낭이나 음순부종, 복수로 인한 복부 팽만, 흉막 삼출물로 인한 호흡곤란, 장점막 부종으로 인한 설사, 식욕부진, 장흡수부전이 생긴다.
배뇨량과 배뇨빈도가 감소하며, 색이 뿌옇고 거품이 일어나기도 한다. 드물게 현미경적 혈뇨가 동반될 수는 있으나 육안적 혈뇨는 흔치 않다. 혈청 알부민의 저하로 아동은 봉와직염, 폐렴, 복막염, 패혈증에 이환되기 쉽다. 피부는 창백하고 부종으로 쉽게 손상을 받는다.

참고 자료

김희숙 외. 『아동청소년간호학2』. 군자출판사. 2014
홍경자 외. 『아동간호학Ⅱ』. 수문사. 2012
김희숙 외.『아동건강간호학2』. 군자출판사. 2014
권윤정 외.『아동건강간호학』. 퍼시픽북스. 2015
하영수 외 『아동건강간호학Ⅱ』.신광출판사. 20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