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삶으로 증명하라(로마서 12장 1-2절), 강해설교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6.12.25 | 최종수정일 2017.0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로마서는 로마에 거주하는 성도들을 위해 바울이 기록한 편지다. 로마 교회는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첫 오순절에 그 절기를 지키기 위해 로마에서 와서 예루살렘에 머물고 있던 경건한 유대인들이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회심한 후 로마로 돌아가서 처음으로 기독교회들을 세웠을 것이다. 즉 로마의 교회는 어떤 특정 사도나 전도자들에 의해 설립되었다기보다는 많은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에 의해 설립되었을 것이다.
예루살렘에서 복음을 받고 기독교로 개종하여 로마로 돌아온 유대인들은 아직 교회가 세워지지 않았기 때문에 예전처럼 유대인의 회당에 규칙적으로 참여하였다. 그리고 당연히 그리스도의 복음을 그 회당에서 전파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많은 도시들처럼 로마에 있는 유대인들을 새롭게 등장한 기독교의 가르침을 쉽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러한 그리스도의 도에 우선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사람들은 아마 이방인들이었을 것이다. 이렇게 이방인 유대교도들이 유대 그리스도인들의 전도를 받아들이자 새로운 공동체가 생겨나게 되었고, 유대인 회당은 기존의 신도들을 많이 잃게 되어 유대인과 유대 그리스도인들 사이에 큰 갈등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었을 것이며, 이것이 끊임없는 분란과 폭동의 원인이 되었을 것이다. 결국은 정치적 불안감을 느낀 클라우디우스 황제에 의하여 모든 유대인들은 로마로부터 쫓겨나게 되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은 로마 교회가 헬라파 유대 그리스도인에 의하여 설립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 이것은 로마 교회의 구성이 유대 그리스도인과 이방 그리스도인들로 구성되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바울이 로마서를 쓸 때 염두에 두었던 청중들도 당연히 유대 기독교인과 이방 기독교인들로 구성된 혼합된 청중이었다. 하지만 로마 교회의 주 구성원들은 역시 이방 기독교인들이었기 때문에 로마 교회는 당연히 이방적인 색채를 띨 수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