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교회의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바울의 구원론을 통하여)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6.12.25 | 최종수정일 2017.0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현 한국교회의 상황분석
2. 바울의 구원 이해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우리 한국 교회는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불과 1세기 만에 급성장 하여 동양최대의 개신교회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21세기 초의 우리 한국교회는 심각하게 세속화되어 교회내외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으며, 심지어는 제 2의 종교개혁이 일어나야 한다는 말까지 들려지고 있다.
현재 우리 한국교회는 세계교회가 가지고 있는 모든 문제점을 다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개혁할 요소가 있고, 잘못된 것이 있는 한 종교개혁은 오늘도, 내일도 계속해서 일어나야만 하는 것이다.
21세기 우리 한국 교회는 어떻게 될 것인가? 그것은 우리 교회들이 창조하는 것이며, 우리가 하나님 말씀에 어떻게 순종하는가에 따라 결정하게 될 것이다. 이제 우리는 현 한국교회가 과연 바른 길을 걸어가고 있는가, 현 한국교회의 모습이 정상적인가 그 모습을 여러 측면에서 겸손히 분석해보고, 바울의 구원론에 대한 이해를 그 대안으로 제시함으로 참된 교회로의 회복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본론
1. 현 한국교회의 상황분석
종교학에서는 고등종교가 타락할 때 어떤 종교이든 상관없이 나타나는 몇 가지 공통적인 현상이 있다고 말한다. 첫째는 성직자의 급증이다. 이는 자기부인이 없어졌기 때문인데, 성직자체가 좋은 직업이 되었다는 증거이다. 오늘 우리 한국은 온천지가 신학생이요 목사인데, 정작 교인들은 믿을 만한 목사가 없다고 한다. 둘째는 종교기관의 급증이다. 이는 성직자의 급증에 원인이 있다. 한국교회의 역사는 분열의 역사이다. 이는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서 당연한 수순으로 목회자의 급증은 자연히 교회의 급증으로 나타나며, 이는 세속적인 목적에 따라서 계속적인 분열을 일으킬 뿐이다. 셋째는 신앙의 기복화이다. 신앙의 중심에 복을 구하는 마음이 자리하고 있으며, 신앙생활의 지향목표가 복을 얻고자 하는데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