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화의 역사] 영국과 세계화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6.1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세계화의 역사시간에 쓴 글입니다
영국이 과거부터 현재에 오기까지의 세계화를 서술했습니다.

목차

1. 영국의 역사
2. 영국과 로마인 점령
3. 영국과 앵글로 색슨
4. 영국과 노르만 정복
5. 영국의 왕위계승시대
6. 영국의 정치혁명에서 산업혁명으로의 변화
7. 대영제국의 붕괴
8. 2차 세계대전 이후 영국
9. 현재 영국의 세계화
10. 결론

본문내용

근대적 의회제도와 의원내각제를 전 세계로 전파시키고 산업혁명의 발원지로 제일 먼저 산업화가 된 나라이자 19세기와 20세기 초반 세계 인구 영토의 1/4을 차지한 유일의 막강한 힘을 가진 국가였다고 하는데, 어떻게 대륙과 떨어진 섬나라로 유럽인이라는 하나의 ‘집단’에 묶이는데 상당한 거부감이 느껴졌던 영국이 지금까지 강대국으로 유지할 수 있었고, 역사적으로 어떠한 세계화가 일어나 영국이 전 세계의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영국의 역사
- 신석기시대
아베리아인 등의 비아리안계 종족이 다시 이주해와 수렵 ·목축과 원식적인 농경에 종사하였다.
- 청동기시대~철기시대초기
켈트족이라고 불리우는 대륙의 여러 종족이 침입하여 선주민을 제압하고 정착하였는데, 이들 중 북부에 거주한 게일인보다는 남부에 거주한 브리튼인이 진보한 문화생활을 영위하였다.·

* 이를 통해 선사시대에도 많은 종족들이 영국에 들어와 살았던 것을 볼 수 있음

- 영국과 로마인 점령
로마의 지배하에 영국 브리튼섬의 켈트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로마제국의 갈리아 지방 통치자로 프랑스에 있던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갈리아 지방의 종족이 브리튼인의 지지를 받아 저항했기 때문에 이를 응징하고 BC55년과 BC54년의 두 차례에 걸쳐 브리튼 섬에 원정을 떠나 템스강 주변의 일부를 제압하였다. 그렇게 브리튼섬은 로마 속주가 되어 브리타니아로 불렀다.
그리고 몇 년이 지나고 로마 제정시대에 들어와 클라우디스는 43년 원정군을 일으켰고, 80년대에는 로마 군대가 스코틀랜드까지 침공하게 되었다. 그 후 로마인은 타인 하구에서 솔웨이만까지 브리튼 섬을 동서로 횡단하는 장성을 구축하였다. 현재의 영국 전체에 해당하는 지역을 약 4세기 동안 지배하였고, 런던이 상공업의 중심이 되었다.
로마제국 멸망 후, 브리타니아에 대한 로마 제국의 지배는 410년 경 종식되었다. 5세기에서 6세기까지 게르만 족의 여러부족이 잉글랜드를 침공하였는데, 주로 오늘날의 독일 북서부에 거주하던 앵글 족과 슐레스비히홀슈타인 주에 거주하던 색슨 족이 들어오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