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크룹 아동간호학 정리 레포트

저작시기 2015.06 |등록일 2016.1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정의
2. 증상 및 증후
3. 병태생리
4. 진단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간호
8. 참고문헌

본문내용

크룹이란 상부 기도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호흡기 질환이다. 주로 급성이며 컹컹거리는(bark-like) 또는 쇳소리(brassy)기침을 하면서 목이 쉬거나 숨을 들이 마실 때 천명음(stridor)이 들리거나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질환을 통틀어 발한다. 크룹은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며 후두(lanynx)의 기도 직경이 줄어들 면 이의 4배로 기도의 저항이 증가하기 때문에 점막의 부종이나 염증으로 인한 경한 기도 단면적 감소로도 호흡곤란을 야기할 수 있다. 경도, 중증도 , 중증으로 분류되며 밤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경구 스테로이드 1회 투여로 간단히 치료할 수 있으나 심한 증상에는 에피네프린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입원을 요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크룹은 보다 심각한 증상(후두개염 또는 기도 이물 등)을 배제한 후 , 임상적 증상을 근거로 진단한다. 일반적으로 혈액검사, X-ray ,배양검사는 필요하지 않다. 크룹은 흔한 질병으로 주로 6개월에서 5~6세 사이 어린이의 15%가 감염된다. 청소년과 성인에게서는 드물다.

<중 략>

크룹이라는 병명은 초기 근대 영어에서 ‘쉰 목소리로 울다’라는 뜻의 동사 croup에서 유래된 것으로 스코틀랜드에서 처음 사용되어 18세기에 널리 퍼졌다. 디프테리아 크룹은 호머의 고대 그리스 시대에도 알려져 있었다. 1826년에 브레토노 (Bretonneau)가 바이러스성 크룹과 디프테리아 크룹을 최초로 감별하였다. 프랑스에서는 바이러스성 크룹을 “가성(faux)크룹”, 디프테리아 크룹을 “크룹”이라고 부른다. 디프테리아 크룹은 효과적인 예방접종이 시행된 후 거의 자취를 감추었다.

<중 략>

덱사메타손, 부데소나이드 등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투여로 효과적으로 치료된다. 투여한 후 빠르게는 6시간 후면 눈에 띄는 효과가 나타난다. 경구투여 비경구투여, 흡입 등 모두 효과가 있으나 보통 경구투여가 선호된다. 1회 투여로 충분하며 일반적으로 상당히 안전하다고 생각된다. 덱사 메타손 투여시 0.15 ,0.3, 0.6 mg/kg 용량이 모두 동등한 효과를 보인다.

참고 자료

김경혜외 아동간호학 각론 현문사
홍경자외 아동간호학 2권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