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예사조론] 염상섭과 에밀 졸라 공통점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6.12.23 | 최종수정일 2016.1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30%↓) 1,000원

소개글

[문예사조론] 염상섭과 에밀 졸라 공통점 - 염상섭과 에밀 졸라 이론 및 실작 -염상섭과 에밀 졸라 이해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염상섭과 에밀 졸라의 일어서기
2. 이론과 실작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염상섭과 에밀 졸라의 일어서기
_ 어느 작가가 청년기에 있어서 자기의 입장을 주장한다는 것은 그 이전의 문학적 유산이나 관례를 넘어서는 독자성을 정립하기 위한 것이다.

에밀 졸라: 빅토르 위고와 발자크
졸라는 사실을 꿈의 세계로 전환시키고, 현실적, 유한적 사물에 대하여 초월적이며 무한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시의 작업이 위고에 의해서 완성되었다고 생각한다. 졸라는 위고를 위시한 낭만파의 시인 작가에 대해 그들이 끼치는 마력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고백하는 동시에, 그들로부터의 해방이 없는 이상 새로운 의미를 지니는 작가로서 자기 정립을 할 수 없다는 것을 강렬히 자각한다. 따라서 졸라의 과제는 자신의 감수성을 배격하면서까지 추진되어야 할 의식적 탈 낭만화의 작업으로 수렴된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 그가 발견한 것이 발자크이다. 그에게 있어 발자크는 한 사회의 드라마를 그 전체적 구조에 있어서 파악하고 문학을 다시금 현실 세계에 대한 분석의 기능으로 복귀시킨 존재인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졸라에게 기쁨인 동시에 초조한 고심이 된다. 왜냐하면 이번에는 발자크를 선구자로 인정하면서도 그를 전적으로 닮지 않는 방법을 마련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졸라가 선택한 두 가지 방법은 첫째, 제재에 있어서 발자크가 다룬 1830년대의 부르주아 형성기의 전체상 대신에 1850년 이후의 그 난열기와 해체기의 양상을 파악하려고 하는 것과 둘째, 방법론에 있어서 발자크가 미처 의식적으로 적용하지 못한 과학적 개념을 소설 창작의 원리로 도입함으로써 그를 계승하는 동시에 넘어서려는 것이다. 그의 이러한 의식적 노력이 고유의 의미에 있어서의 자연주의를 형성한다.
이렇게 볼 때 오늘날 알려져 있는 졸라의 군색한 편견은 결국 거대한 선행 문학 표현의 압력에 몰린 사람이 독창성의 획득을 위해서 자기의 가능성을 스스로 좁혀나간 결과이다. 위고에 의해서 시인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박탈당하고, .......<중 략>

참고 자료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오생근, 이성원, 홍정선 엮음, 문학과 지성사)
네이버 백과사전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