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사] 고대국어

저작시기 2016.07 |등록일 2016.12.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이기문 선생님의 국어사 개설 신정판을 바탕으로 써진 국어사 정리 노트입니다.

목차

1. 古代國語
2. 表記法
3. 音韻
4. 漢字音
5. 文法
6. 이관수, 「固有한 古代文字 사용설에 대하여」

본문내용

古代國語
신라 문학은 향가로서 대표 되는데 현재 전해지는 것은 14수에 불과하다. 진성여왕의 명으로 향가를 집성한 三代目(888)을 편찬한 사실이 있으나, 이는 失傳 되어 오늘날에 전해지지 않고 있다.
신라어에 나타나는 중요한 현상의 하나는 중국어의 영향이다. 이 영향은 어휘에 가장 현저하였다. 오늘날 정확한 통계는 불가능하나, 적어도 고대국어의 후기에는 상당한 수효의 한자어가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신라어 연구에 이용될 수 있는 자료는 첫째, 여러 역사책에 나오는 고유명사 표기가 있다. 三國史記와 三國遺事에 실려 있는 人名, 地名, 官名 등이 주가 된다. 고유명사는 音相만을 보여 주고 의미를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그 語源論은 황당한 것이 되기 일쑤다. 그러나 신라의 경우에는 어떠한 고유명사에 대하여 음독과 석독을 아울러 행했기에 석독 표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둘째, 吏讀 자료는 신라 시대의 것은 매우 드물지만 이것들만이 일차적 중요성을 가진다. 후대 자료에도 신라 이두의 전통이 담겨 있을 것이나 그것을 가려내는 면밀한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鄕札 표기에도 이두의 요소가 나타나므로 많이 참고 된다.

참고 자료

김동소(1998), 한국어 변천사, 형설출판사
김방한(1964), 「국어 모음체계의 변동에 관한 고찰」, 동아문화 2
도수희(1987), 한국어 음운사 연구, 탑출판사
박병채(1971), 고대국어의 연구, 음운편, 고려대 출판부
유창균(1980), 「연구 방법과 변화 유형」, 국어사 연구, 태학사
이종철(1983), 향가와 만엽집가의 표기법 비교 연구, 집문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