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갱년기 여성의 건강문제와 간호, 갱년기 여성 문헌고찰 입니다.

저작시기 2015.01 |등록일 2016.12.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절 폐경생리
1. 폐경의 이행과정
2. 폐경 시 난소 및 호르몬의 변화

2절 폐경기 변화와 건강문제
1. 신체적 변화와 건강문제
2. 심리 정서적 변화와 건강문제
3. 갱년기 여성의 건강관리

본문내용

1절 폐경생리
우리나라 여성인구 중 갱년기에 해당하는 여성은 32%정도이다. 오늘날 의학 및 과학문명 발달로 인해 평균수명이 연장되어 갱년기 여성이 인구가 증가해 여성의 인생 중 삼분의 일을 중년기 이후 삶으로 살게 된다. 여성의 갱년기란 난소기능의 쇠퇴로 여성호르몬 분비가 급격히 감소되어, 생식기계 기능의 변화가 오는 시기부터 완전 폐경을 지나 다시 안정을 찾을 때까지 기간을 의미한다.
여성의 갱년기란 난소 기능의 쇠퇴로 여성호르몬 분비가 급격히 감소되어, 생식기계 기능의 변화가 오는 시기부터 완전 폐경을 지나 다시 안정을 찾을 때 까지의 기간을 의미한다.
갱년기에는 난소기능 감퇴와 이에 따른 내분비계 변화 및 정신사회적 변화에 의해 여러 가지 신체적 증상과 심리 정서적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갱년기 증후군이라고 한다. 갱년기 건강은 노년기 삶의 질에 영향을 주므로 이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변화에 대한 적응과 적극적인 대처방안이 필요하다.
1. 폐경의 이행과정
: 폐경은 월경의 영구적인 중지로서 폐경 전기, 폐경기, 폐경 후기로 이행된다.

2. 폐경 시 난소 및 호르몬의 변화
: 여성의 연령이 35세 이후가 되어 폐경기에 가까워 질수록 난소의 크기와 무게가 줄어들어 위축됨으로써 난소에 존재하는 난포의 수가 줄어들고, 그 기능 또한 점점 약화되어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감소함.
폐경기가 진행됨에 따라 성선자극호르몬의 분비량은 증가하고 에스트로겐량은 점차 감소하여 난소에 남아 있는 난포들의 성장을 촉진시키며, 이로 인해 결국 폐경기에 이른다.

2절 폐경기 변화와 건강문제
1. 신체적 변화와 건강문제
1) 비뇨생식기계
여성호르몬은 주로 비뇨생식기에서 작용하므로 폐경기 이후 변화가 가장 심하게 나타나는 것도 역시 비뇨생식기계이다. 비뇨생식기계 주된 변화는 위축과 요실금이며, 폐경 후 3~4년에 걸쳐 천천히 일어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