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인공지능의 개발 현황과 미래사회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6.12.23 | 최종수정일 2017.0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글은 인공지능의 정의, 역사 및 그 종류를 살펴보고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가 순기능이지 역기능인지 그리고 뒤따라 올 문제는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인공지능의 역사
3. 강한 인공지능과 약한 인공지능
4. 인공지능 발전으로 인한 미래 사회 변화와 대응 전략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자기계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컴퓨터 공학 및 정보기술의 한 분야로서,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은 최근 몇 년 사이 급부상하고 있다. 각종 분야에서 기술이 빠르게 접목ᐧ확산되면서 인간중시 가치 산업 및 지식정보 사회를 이끌어 갈 부가가치 창출의 새로운 원천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현대에는 정보기술의 여러 분야에서 인공지능 적 요소를 도입하여 그 분야의 문제 풀이에 활용하려는 시도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제적ᐧ사회적 효과에 대한 기대 뿐 아니라 자동화로 인한 일자리 대체, 통제 불능 문제 등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 또한 커지고 있다. 그러므로 인공지능 기술이 가져올 부정적 효과를 사전에 예방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기술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예측하고 이에 대해 기술적ᐧ제도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담론 제시가 선제적으로 필요하다.

2. 인공지능의 역사
인공지능의 연구는 컴퓨터의 탄생과 거의 같은 시기에 시작되었다. 컴퓨터가 듣고 말하고 보는 능력을 가지기는 매우 어렵고 힘들다. 1956년 다트머스 대학에 모인 연구가들은 인공지능이라는 명칭 하에 인간의 지적 기능을 모방한 기계를 적극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는데, 인공지능의 명칭은 여기에서 유래되었다. 컴퓨터의 한 분야로써 인공지능은 철학이나 심리학과는 달리 지능 자체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이것을 어떻게 이해하고 컴퓨터로 구축하느냐에 더 관심을 둔다. 프로그래밍 된 순서 안에서만 작업하는 기존의 컴퓨터 시스템과는 달리 인공지능은 좀 더 유연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한편 1960년대에 들어서 정리의 자동증명, 게임프로그램, 해답을 발명하는 프로그램, 수식의 미분 적분 인수분해 등을 자동적으로 행하는 수식처리 프로그램 등 많은 지능 프로그램이 만들어졌다. 1970년대에는 자연언어의 이해, 지식표현의 문제가 적극적으로 다루어지고, 로봇의 시각과 행동 연구로 발전되었다.

참고 자료

월간 app 잡지, – 우리는 인공지능으로부터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 (2015.8월호)
LGERI 리포트 – 똑똑한 기계들의 시대 인공지능의 현 주소 (2015 .7 .29. )
인공지능 기술 발전이 가져올 미래 사회 변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