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진왜란(배경, 경과, 결과)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6.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서론

Ⅱ. 임진왜란의 발생원인

Ⅲ. 임진왜란의 경과
1. 조선을 침략전 일본의 상황
2. 일본이 침입 전 조선의 상황
3. 일본의 조선침략
4. 조선수군의 제해권 장악
5. 의병과 봉기
6. 명나라의 참전과 반격
7. 휴전과 강화의 결렬
8. 정유재란

Ⅳ. 임진왜란의 결과
1. 조선
2. 일본
3. 중국

본문내용

서론
1592년부터 1598년 까지 1차, 2차에 걸쳐서 일본에 침입에 대항한 전쟁이다. 1차 침입이 임진년에 일어났으므로 임진왜란이라 부르며, 2차 침입은 정유년에 일어나 정유재란이라 하는데 일반적으로 임진왜란은 정유재란까지 포함해서 말한다. 임진왜란은 치밀한 계획에 벌어진 일본의 조선침략 전쟁이다. 우리나라입장에서는 외세의 침략에 대항한 전쟁이지만, 이 전쟁에서 당사자인 조선, 일본뿐만 아니라 명나라 등 동아시아 삼국이 모든 국력을 동원하여 벌였던 전쟁이기 때문에 국제전쟁의 성격을 지닌다. 이 전쟁으로 동아시아 삼국은 승자, 패자라 할 것 없이 모두 막대한 피해를 입었고, 이후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일본은 도요토미 정권이 붕괴하고 도쿠가와막부가 집권하였으며, 명나라로도 전쟁 후유증으로 점차 쇠퇴하여 여진세력에 장악의 빌미를 제공 하였다. 특히 조선은 전쟁이 한반도에서 7년 동안이나, 지속되었기 때문에 국토가 황폐화되고, 수많은 인명 피해를 입었다. 그리고 임진왜란 후 조선은 정치, 세력, 사회, 경제, 문화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임진왜란의 발생원인
임진왜란의 발생원인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단순히 공명심과 과대망상증, 정복욕 등으로 인한 이유, 일본이 명을 공격하기위해 조선이 명으로 가는 길을 빌려주지 않은 이유, 전국시대의 통일간에 발생한 무사들의 무력을 외부로 전환하여 불만을 해소하려고 벌인 이유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명나라와 조선을 정복하여 영토를 넓히고자 하는 계획이 있었다. 이를 위해 조선에 ‘가도입명’ 즉, ‘명으로 가는 길을 빌려달라는’ 요구하였고 조선이 거부하자 이것을 빌미로 침략하였다.

임진왜란의 경과
- 조선을 침략전 일본의 상황
일본은 각지에서는 자기의 역량으로 많은 부하를 모아 그 무력과 정치력으로 나라를지 배해 보겠다는 여러 호족들로 인하여 서로 싸움이 그칠 날이 없는 전국 시대를 겪는 와중에 포루투갈로부터 조총이 유입되었고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의해 전국시대가 통일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