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라불교의 수용과 특징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6.12.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릿말
2. 신라 불교의 전래와 수용
3. 신라 불교의 특징
4. 신라의 승려들

본문내용

1. 머릿말
이번 한국전통시대의 이해 과제의 주제를 무엇으로 선택 할 지에 대해서 고민하다가 우선 시대에 대해서 고민해 보기로 하였다. 그러다 문득 국사학과로서 항상 관심 있는 주제 하나 떠올랐는데 그것은 바로 삼국의 불교 수용과 그 특징이었다.
그러나 이 주제는 너무 광범위 하고 이미 연구 성과가 많이 있는 주제이기 때문에 내가 감히 논문을 쓰기에는 범접할 수 없는 주제라고 생각해 왔다. 그러나 이번에 내는 과제는 물론 교수님께서 논문 형식을 갖추고 논문처럼 한번 써보라고 하셨지만 실제 내가 학계에 내거나 졸업 할 용도로 쓰는 논문이 아니기에 한 번 쯤은 자유롭게 이 주제에 대해서 내 나름대로 조사해 보고 공부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리 그렇다 하더라도 삼국이라는 범위는 너무 넓은 것 같다. 삼국 중에서 한 국가를 골라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중에서 나는 고구려 백제와는 다르게 불교를 수용하고 또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마찰이 있었던 신라에 관심이 갔다. 삼국 중에 가장 발달이 늦었지만 결국 삼국을 통일한 것은 신라였고 이러한 신라가 삼국을 통일 할 수 있었던 원동력 중 하나는 불교의 수용이었을 것이기에 신라의 불교 수용과 그 특징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중 략>

2. 신라의 불교 전래와 수용
신라의 불교 전래를 전하는 기록은 미추왕대, 눌지왕대, 법흥왕대로 여러 기록이 전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학자마다 불교 초전에 대한 입장이 나뉘고 있다. 그러나 대체로 눌지왕 대에 전래되었을 것이라는 의견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미추왕대 불교가 전래되었다는 기록은 아직 고구려에 불교가 전해지지 않은 시기임에도 고구려로부터 건너온 아도가 불교를 전한다는 모순이 생긴다. 이렇게 시기도 맞지 않는 미추왕대가 등장한 것은 고도령이 말한 ‘삼천여월후에 계림에 성왕이 출연하여 대흥 할 것이며 그 경도에는 일곱 군데의 가람터가 있다’『삼국유사』권3, 흥법편, 아도기라조는 설화를 맞추기 위해서였다고 보여진다.

참고 자료

『三國史記』
『三國遺事』
『海東高僧傳』
김영태, 『신라불교사상사연구』, 신흥출판사, 1979
이기동, 이기백 공저,『한국사강좌』-고대편,일조각,1982
이기백, 『신라사상사연구』,日潮閣,1986
김두진, 『한국고대사론』,한길사,198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