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 실습 신증후군 케이스

저작시기 2016.11 | 등록일 2016.11.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사정
1. 개인력
2. 임상검사 결과
3. 약물

Ⅲ. 간호과정 (Nursing Process)

본문내용

신증후군(nephrotic syndrome)은 단백뇨, 저알부민혈증, 부종이 특징인 신장 질환을 말한다. 신증후군은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일차성 신증후군 혹은 미세변화 증후군(minimal change nephrotic syndrome, MCNS)은 신장의 사구체 내의 장애에 기인하며 아동에게 가장 흔한 유형이다. 아동은 또한 감염, 전신적 홍반성 낭창, 중금속 중독, 암과 같은 전신 질환의 결과 신증후군을 앓을 수도 있다.

1) 원인
일차성 신증후군의 원인은 충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네 가지 유형의 신장 질환 중 하나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면역억제제를 사용함으로써 질병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은 면역적 요소일 가능성을 암시한다. 대부분의 아동에게서 사구체의 최소한의 변화가 병력 검사에서 보여진다. 아동에게서 가장 흔한 미세변화 신증후군은 아동기 신증후군의 거의 85%를 차지한다. 그 외 국소성분절성 사구체경화증(10%), 메산지움 증식성 사구체신염(5%), 막증식성 사구체신염, 막성 사구체신염 등이 있다.

2) 발생빈도
일차성 신증후군은 2세와 6세 사이 아동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남아에게 빈도가 약간 더 높다. 미세변화 신증후군의 예후는 아주 좋다. 질환의 증상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데 청소년기에 재발하는 경우는 드물다. 국소성 분절성 사구체경화증은 예후가 나쁘며 이 경우 점진적으로 악화되어 종종 말기신질환(ESRD)를 일으킨다.

3)증상
일차성 신증후군의 증상은 부종, 식욕부진, 피로, 복통, 호흡기 감염, 체중 증가다. 사구체신염을 가진 아동과는 달리 신증후군 환아는 혈압이 정상이다.
부종은 처음에는 주로 안구 주위와 신체의 관련 부위에서 나타난다. 부종은 종종 점진적으로 확대된다. 아동은 부은 얼굴로 깨어나며 시간이 흐를수록 복부, 생식기, 하지에 두드러지게 부종이 나타난다. 함요부종(pitting edema)은 하지의 뼈 돌출부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복통은 복막 부위에 지나친 체액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다.장의 부종은 설사를 일으키고 영양분 흡수를 감소시킨다. 많은 아동이 안구 주위의 부종과 호흡기 증상 때문에 알레르기로 잘못 진단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현문사), naver 지식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