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적 차별성 및 그에 따른 중세와 근현대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에 대해 명확히 언급하고, 그 현대적 시사점을 현재 한국교육에서 드러나는 구체적인 문제를 통하여 논하라.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6.10.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플라톤은 소크라테스가 제시한 이데아론을 정리한 사람이다. 이데아론은 진리에 관한 이론이다. 플라톤은 세계가 둘로 나뉜다고 했는데, 하나는 진리의 세계, 즉 이데아의 세계이고, 또 하나는 이데아와 격리된 세계, 즉 가변적인 현상의 세계로 구분하였다. 이데아론은 중세시대의 신과 인간의 세계를 구분지을 때도 나왔고, 또한 칸트도 이렇게 주장했다. 플라톤이 말하기를 이데아의 세계는 진짜의 세계이고,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가짜의 세계라고 하였다. 플라톤은 이것을 동굴의 비유로 예를 들었다.
또한 플라톤은 철인교육론을 주장하였다. 철인교육론은 철인 군주론, 이상국가론이라고도 한다. 철인국가론은 세 개의 계급으로 나누어 교육을 하였다. 첫 번째는 특수계급이다. 가장 똑똑한 사람에게는 지혜와 덕을 가르쳤다. 두 번째는 군인이나 수호자 계급이다. 그들에게는 기하학(기초적 · 이성적 교육)과 음악, 체육, 용기를 가르쳤다. 세 번째는 농민이나 생산자 계급이다. 이들에게는 절제를 가르쳤다. 철인교육론을 보면 모든 고급교육을 소수에게만 가르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