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2.행복은 혼자 오지 않는다.

저작시기 2016.10 | 등록일 2016.10.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고통을 벗어나는 것 = 행복 ??
2. 비교하는 것, 행복 vs 불행
3. 사람들로부터 오는 행복
4. 우연의 행복
5. 순간의 행복
6. 일과 함께 오는 행복
7. 돈 = 행복 (?)
8. 나는 소중한 존재.

본문내용

1. 고통을 벗어나는 것 = 행복 ??
행복은 어떻게 우리에게 찾아오는 것일까? 행복에는 우리가 제대로 의식하지 못하는 것들이 많다. 책에서는 우리가 고통 속에서 벗어났을 때의 행복의 순간을 느끼기 위해 불행을 원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나는 이 말이 처음에 이해가 안됐다. 고통이 없으면 행복도 없을까? 꼭 고통이 있어야만 행복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달콤한 속삭임, 설렌 마음을 표현하는 순간들에게는 고통이 없어도 그 자체만으로도 행복이 전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책에 나온 고통 속에서의 행복을 이렇게 이해했다. 고통을 당하지 않고서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한 순간을 맞았을 때 보다 고통을 당하고 나서 행복한 순간을 맞았을 때 느끼는 행복한 감정이 극대화는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자면 며칠 동안 굶은 상태에서 배가 엄청 고플 때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와 배부른 상태에서 맛있는 음식을 더 먹을 때와는 행복을 느끼는 강도의 차이가 다를 것이다. 행복은 사람들에게 늘 계속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그 속에서 자신만의 행복을 찾는다면 그만큼 더한 행복이 없다는 것을 우리는 잘 모르고 있다.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듯이, 행복이 있으면 불행도 있는 법, 그렇지만 불행이 있어야만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다만 행복해질 수 있는 조건중 하나가 될 수는 있다. 성경에서 하나님이 인간에게 지금보다 더 큰 은혜와 축복을 주기 위해서 인간에게 고난을 통해 훈련시키는 것처럼 나는 어렵고 힘든 불행을 계속 비관적으로 생각한다면 행복을 눈앞에 있어도 놓쳐버리게 될 것이다. 행복은 불행을 통해서 더 크게 오기도 한다.

2. 비교하는 것, 행복 vs 불행
우리는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통해서 행복해지기도 하고 혹은 불행해지기도 한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사람들은 전자보다는 후자를 더 많이 경험하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