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개론] 중간고사 요약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6.10.09 | 최종수정일 2016.10.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사회복지의 정의
2. 사회복지의 유사개념들
3. 사회복지의 기능
4. 사회복지의 정치, 경제적 동기
5. 서구의 사회복지 이념
6. 욕구의 분류
7. 사회복지의 자원(물질, 비물질, 개인적)
8. 사회복지 발달의 결정요인(봉건주의부터 수정자본주의)

본문내용

1. 사회복지의 정의
일반적으로 사회복지는 ‘개입 또는 간섭을 통해 자원이 부족하여 욕구를 충족할 수 없는 사람에게 하는 자원이전’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자원이전이란 기부, 자선과 같이 자발적인 이전에서부터 세금과 같이 강제적인 이전, 나아가서는 상담과 치료와 같은 간접적인 이전을 모두 포함한다. 일반적인 사회복지의 정의에서 한 걸음 나아가 사회복지의 개념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의적 관점, 광의와 협의, 그리고 잔여적 개념과 제도적 개념으로 사회복지의 개념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첫 번째로 어의적 관점은 ‘사회복지’라는 용어에서 의미를 찾는 관점을 말한다. 사회복지의 한자표기는 社會福祉인데, 여기서 福祉는 물질적 풍요와 심리적 안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社會福祉의 의미는 ‘사회구성원이 물질적 풍요와 심리적 안정의 추구’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에 해당하는 영어는 ‘social welfare’이다. 복지를 뜻하는 welfare가 ‘만족스럽게 지내는 상태’를 의미하므로 social welafre의 의미는 사회 전체의 건강하고 행복하며 안락한 상태를 뜻한다.
광의와 협의로 분류했을 때, 넓은 의미의 사회복지는 ‘개인과 사회 전체의 복지를 증진시키려는 모든 형태의 사회적 노력’으로 정의한다. 넓은 의미의 사회복지는 개인이나 가정에 대한 사회적 서비스의 제공뿐만 아니라 사회제도를 강화시키는 노력을 포함한다.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는 ‘국민의 복지를 도모하고, 사회질서를 원활히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도’로 정의할 수 있다.
잔여적과 제도적으로 분류했을 때, 잔여적 개념으로서의 사회복지는 ‘사회기능의 정상적인 공급원으로서의 가족이나 시장경제가 제 기능을 원활히 수행치 못할 경우에 파생되는 문제를 보완 내지는 해소하기 위한 제도’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