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심폐소생술 이론과 실기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6.10.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심폐소생술의 이론
가. 심폐소생술이란?
나. 생존사슬
다. 심폐소생술에서의 소아와 성인과 구분
라. 심정지의 치료
마. 심정지시 사용되는 약물
바. 심폐소생술 후 발생한 합병증

2. 심폐소생술의 실기
가. 성인심폐소생술
나. 소아심폐소생술
다. 자동제세동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심폐소생술 이론
가. 심폐소생술이란?
심장과 폐의 활동이 멈추어 호흡이 정지되었을 경우에 실시하는 응급처치이다. 심장과 폐의 정지현상은 급성심부전 및 폐부전증 등에 의하여 생기므로 그 원인을 분석해서 처치에 적용해야 한다. 호흡부전증의 원인으로는 저산소, 호흡기로 폐쇄 또는 폐질환, 혈액의 산소운반능력 이상, 중추성 호흡조절 능력 마비 등이 있고 심부전증의 원인으로는 심근수축력 억제, 흥분, 관상동맥혈류량 부족 등이 있다.
소생술은 심장과 호흡이 멈춘 지 4분 이내에 시작하면 살아날 가능성이 높으며, 시간이 갈수록 뇌가 손상되어 사망하게 된다. 시간에 따른 환자의 상태는 다음과 같다. ① 0~4분 : 소생술을 실시하면 뇌손상 가능성이 거의 없다. ② 4~6분 : 뇌 손상 가능성이 높다. ③ 6~10분 : 뇌 손상이 확실하다. ④ 10분 이상 : 심한 뇌 손상 또는 뇌사상태가 된다.
그러나 회복 불가능한 질환을 가진 사람이나 오랫동안 심장이 멈추어 살아날 가망이 전혀 없는 경우에는 시행하지 않는다. 단, 예를 들어 물에 빠져서 낮은 온도에 노출된 사람이나 어린 아이는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더라도 뇌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시간이 경과했더라도 시행해야 한다.

나. 생존사슬
심정지 환자를 목격(또는 발견)하면 목격자는 이것이 심정지임을 빨리 인식하여 빠른 시간 내에 응급의료체계에 연락해야한다. 목격자는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작하여야 하며, 심정지 발생을 연락 받은 응급의료체계는 신속히 환자 발생 현장에 도착하여 제세동(defibrillation) : 심실세동, 심방세동을 억제하여 규칙적인 심박동의 리듬을 찾도록 하며, 심장에 강한 전류를 순간적으로 보내는 방법으로, 부정맥의 치료에 쓴다.) 등의 전문 소생술을 시작하여야 한다. 자발순환이 회복된 후에는 포괄적이고 전문적인 심정지 후 통합 치료를 하여야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한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사슬과 같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요소들 중 어느 하나라도 적절히 시행되지 않으면 심정지 환자의 소생을 기대하기 어렵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심폐소생술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心肺蘇生術]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심폐소생술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네이버 지식백과] 성인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가이드,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심폐소생술협회] 2011 한국 심폐소생술 지침, 대한심폐소생협회 간행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