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자의 영양지원] 경장영양 - 경장영양액의 종류, 경관급식의 투여경로 및 주입방법, 경관급식의 주의점과 합병증

저작시기 2016.08 |등록일 2016.08.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영양소 필요량의 결정

II. 경장영양액의 종류
1. 혼합액화 영양액
2. 상업용 영양액

III. 경관급식의 투여경로

IV. 경관급식의 주입방법

V. 경관급식 적용시 주의점과 합병증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장관 기능은 정상적이나 구강을 통한 섭취량이 필요영양량에 비해 현저히 부족하고 이것이 장기화되는 경우 주로 사용되는 영양지원의 형태이다.
경관급식(tube feeding)을 실시하는 것이 위장관의 정상적 기능유지에 도움이 된다.
경관급식을 실시하면 중심정맥영양을 공급하는 경우 가장 우려되는 장점막의 위축과 물리적인 기능상실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경관급식의 경우 예상 사용기간이 단기간인 경우라면 코를 통해 장관으로 관을 연결하는 것이 바람직하고(비장관급식, nasoenterial tube feeding), 장기화될 경우라면 위장관으로 직접 관을 연결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관조루술, tube enterostomy). 또 흡인과 폐렴의 위험이 있는 경우라면 관이 위를 통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I. 영양소 필요량의 결정

환자의 영양소 필요량을 정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영양상태 판정이 우선된다.
환자의 식사력, 신체계측, 임상 및 생화학적 검사를 통해 환자의 영양불량 정도를 판정하고 영양공급의 목표를 설정한다.
이와 함께 환자에게 적절한 급식의 주입방법, 경장영양액의 선정 및 우려될 수 있는 합병증 등을 정한다.
열량의 경우 보통 1kcal/ml의 농도가 적당하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1.5-2.0kcal/ml 정도까지 농축된 상태로 제공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체중 1kg당 25~35kcal 정도의 열량을 공급하도록 하며, 이 중에서 당질은 50-60%, 지방은 25-35% 정도가 되도록 하되 환자의 상태에 따라 조정한다. 단백질의 경우 일반적으로 체중 1kg당 1.5g 정도가 적합하고 필요하다면 단백질 보충제를 첨가하거나 단백질 농도가 다른 영양액을 선택할 수 있다.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도 영양권장량을 충족할 수준으로 제공한다.
수분의 경우 정상인의 필요량은 체중 1kg당 30~35ml 정도이지만 환자들의 경우는 수분요구량에 차이가 많으므로 환자의 상태를 신중히 고려하여 수분을 조절하도록 한다.

참고 자료

질병예방관리와 건강증진 / 남철현 저, 계축문화사, 2009
질병의 예방과 관리 / 이택구 저, 계축문화사, 2000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 조병희 저, 집문당, 2015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임상 영양관리 / 장유경, 변기원 외 4명 저, 효일, 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