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성인간호학 뇌압상승 ICP 간호 케이스 조직관류저하, 기도개방유지불능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8.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뇌압상승과 관련된 조직관류 장애
2. 의식기능저하와 관련된 기도개방유지불능

본문내용

합리적 근거
뇌는 뇌수막(뇌막 · 뇌척수막)과 두개골에 둘러싸여 있으며 뇌수막속에는 뇌척수액이 들어 있는데, 뇌압이란 두개골과 뇌 사이의 간격에 있는 압력, 다시 말해 뇌 안의 뇌척수액의 압력을 말한다.
뇌압상승이란, 뇌압이 15mmHg, 또는 180mmH2O이상 지속적으로 상승되는 상태를 말하며 잠재적으로 생명이 위협받는 상태, 두개강내 고혈압이라 부른다. 종양, 농양, 혈종, 부종등으로 두 개강내 내용물의 증가, 뇌혈류량의 증가 등으로 내압이 상승되게 된다.
적절한 조직관류는 생명유지와 각 신체기관과 신체조직의 기능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기능이며, 조직에 지속적으로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기능은 완전히 순환계에 의존한다. 세포는 신체의 기본단위로서 세포의 적절한 기능은 지속적으로 순환에 의해 공급된 산소와 영양소에서 얻어진 에너지에 의존한다. 산소와 영양소로부터 에너지가 방출될 때 조직과 세포의 대사산물 제거도 이루어진다(Luckmann and Sorensen, 1987).
조직관류장애는 이런 순환기능이 방해될 때 일어난다.
관련 요인으로는 동맥흐름의 장애, 정맥흐름의 장애, 교환문제 ,과혈량증 등이 있다.
전신적으로 세포관류가 감소되면 쇼크(shock)라고 하며, 국소적 조직관류장애는 허혈(ischemia)이라 한다. 조직관류장애의 관련요인에는 동맥흐름의 장애, 정맥흐름의 장애, 교환문제, 저혈량증, 과혈량증 등이 있다.
두부 손상으로 인한 뇌부종으로 인해 두 개내압(ICP)이 상승하면 이를 보상하기 위해 뇌척수액을 척수 지주막하강으로 배출하여 ICP를 감소시키는데, 뇌척수액을 이동시켜 뇌용적을 조절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하면 ICP가 상승하여 뇌에서는 혈류량을 줄여 이를 보상하려 하지만 혈류가 40%이상 감소하면 뇌조직은 압박, 허혈, 저산소증을 초래하고 부적합한 대사로 산혈증을 초래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