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얼 허통 운동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6.08.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서얼(庶孼)이란 양반 아버지와 양민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서자(庶子), 노비를 비롯한 천민 어머니에게서 태어나는 얼자(孼子)를 아울러 부르는 말이다. 서얼은 양반의 소생이었지만 성리학적 명분론에 의해 적통이 아니었기 때문에 태어나면서부터 사회적인 편견과 함께 많은 제약을 받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얼에 대한 차대
2. 서얼 허통운동의 배경
3. 18·19세기의 서얼 허통운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얼(庶孼)이란 양반 아버지와 양민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서자(庶子), 노비를 비롯한 천민 어머니에게서 태어나는 얼자(孼子)를 아울러 부르는 말이다. 서얼은 양반의 소생이었지만 성리학적 명분론에 의해 적통이 아니었기 때문에 태어나면서부터 사회적인 편견과 함께 많은 제약을 받았다. 서얼은 양반 계층에 속하지 못하였으며 문과에 응시할 기회가 사실상 막혀 있었다. 신분차별이 상대적으로 덜한 무과는 응시가 용이했지만, 이 경우에도 대부분 실직(實職)이 아닌 벼슬이 주어졌다. 이것은 유교의 적서에 대한 명분론과 귀천의식에서 나온 것으로 설명되었으나, 고려 시대나 중국의 당나라·명나라에서도 없던 차별이었다.

Ⅱ. 본론
1. 서얼에 대한 차대
우리나라에서 서얼에 대한 차별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조선시대라고 한다. 최근 서얼에 대한 연구는 공통적으로 서얼이 별도의 신분임을 인정하면서 그 형성시기를 16세기로 잡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그 이전 시대에도 적서의 문제가 존재했는데, 태종 15년(1415)에 제정된 서얼금고법은 서얼이 과거에 응시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참고 자료

신병주, 『조선 평전』, 글항아리, 2011.
이한, 『새로운 세상을 꿈꾼 사람들』, 청아출판사, 2010.
이지영, 「조선후기 서얼의 차대 철폐 운동과 그 지위의 변화」,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최이돈, 「조선 초기 서얼의 차대와 신분」, 『역사학보』 204, 역사학회, 2009.12.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