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은 언제였고 무엇이었는지 서술하고 그러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

저작시기 2016.07 | 등록일 2016.08.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음식이 중요한 것은 단순히 생명유지를 위한 절대적 필요성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짐과 동시에 오랜 세월에 걸쳐 자연환경, 정치적 환경, 경제적 환경, 사회적 환경, 생활양식 등의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아 문화로써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본 과제는 2016년 1학기 방통대 과제물로서, 본인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은 언제였고 무엇이었는지 서술하고, 그러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본인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
2. 우리나라 음식문화 역사와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1) 우리나라 음식문화 역사와 문화적 차이
① 삼국시대
② 고려시대
③ 조선시대
④ 조선시대말기
(2)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들은 음식소비를 통해 당질이나 지방, 혹은 단백질과 같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동시에 상징과 의미를 먹는다.
인간에게 음식은 생존을 위한 가장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조건이지만, 반복적이고 일상적이기 때문에 객관화 되지 못하고 문화로 인식되지 못한 경향이 있다.
무엇을 어떻게 어떠한 이유로 먹느냐 하는 것 등이 음식문화인데, 음식을 통해 사회구성원이 중요시하던 관심사나 의식을 파악할 수 있다. 음식이 문화를 읽는 하나의 상징적인 코드로 해석됨으로서 각 민족의 문화적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음식이 중요한 것은 단순히 생명유지를 위한 절대적 필요성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짐과 동시에 오랜 세월에 걸쳐 자연환경, 정치적 환경, 경제적 환경, 사회적 환경, 생활양식 등의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아 문화로써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본 과제에서는 본인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은 언제였고 무엇이었는지 서술하고, 그러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본인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
나의 어머니는 전라남도 사람으로서, 깻잎이나 갓김치. 파김치. 젓갈류 등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해 놓으셨고, 국은 매일 다른 국을 끓임으로 현재 나는 밥 한끼를 먹더라도 국이 없으면 밥을 먹지 못할 정도로 습관화가 되어 있다. 이러한 내가 살아오면서 타인과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점은 두 번 있었다.
그 첫 번째는 나는 현재 직장인으로서 매일 동료들과 점심 식사를 함께 하는데, 음식점을 갈 때마다 내가 맛있다고 맛있게 느끼는 음식들은 다른 사람들은 짜다고 하며 짜서 못 먹겠다고 하고, 내가 싱겁다고 느끼는 음식들은 다른 사람들은 너무도 맛 있다며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았다. 그로인하여 내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많이 짜게 먹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참고 자료

강다원(2003), 『식품학』, 지구문화사.
경기도 박물관 자료집(2002), “한국의 음식문화”, 서울
김상보(2002), “생활 속의 향토음식문화”, 신광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