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 다시 읽는 미국사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6.08.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제 1부 - 통합의 역사 USA
2. 제 2부 - 아메리칸 드림
3. 제 3장 - 총
4. 제 4부 - 아미스타드
5. 에필로그 - 야누스의 두 얼굴
6. 느낀점

본문내용

『다시 읽는 미국사』의 저자 손영호는 1955년 서울에서 태어나 양정고등학교, 경희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센트럴 미주리 주립대학교 대학원 석사, 미국 루이지애나 주립대학교 대학원 역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또한 미국 버지니아 대학교 사학과 방문교수, 한국미국사학회 총무이사, 연구이사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청주대학교 역사문화학과 교수, 어학교육원 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그의 다른 저서로는 『테마로 읽는 세계사 산책』, 『미국기업사』, 『서양사의 이해』등이 있다.
책의 저자는 흔히 미국하면 떠오르는 단어를 아메리칸 드림, 자유와 평등, 민주주의를 꼽을 수 있다고 한다. 미국은 여전히 다른 국가들이 본받고 싶어 하는 나라이며, 세계 최고의 경제 대국이다. 또한 미국은 우리나라에 좋은 인상을 주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미국으로 이민을 가기 시작한 것은 100년이 넘었으며, 한미 동맹을 맺은 지는 50년도 넘었다. 그러나 미국에 대한 반감 또한 우리나라에 널리 퍼져 있다. 일본에 대한제국 종주권을 인정한 일과 한반도 안보에 간섭하려는 행위 등을 들 수 있다. 이렇듯 미국에 대한 우리의 시각은 친미와 반미로 극명하게 나뉘어져 있다. 우리는 미국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미국은 과연 어떤 나라인가에 대한 질문에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 이다. 저자는 미국에서의 10년간의 생활과 미국사공부로 인한 미국에 대한 지식을 좀 더 심도 있게 알리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또한 미국사를 전공하는 학생은 물론, 지식 배경이 전혀 없는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예화와 사진 자료를 첨부하였다. 그렇다면 이 책을 통해 미국에 대해 한 발짝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하여 보자.

제 1부- 통합의 역사 USA
미국은 이민으로 이루어 진 나라이다. 종교적 박해나 정치적 탄압, 가난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들이 세계 각처에서 찾아와 나라를 이루었다. 미국으로의 이민은 곧 ‘아메리칸 드림’을 실현하는 길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