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호스피스] 호스피스의 기원과 정의(개념) 및 필요성, 호스피스의 대상과 활동(호스피스 팀), 우리나라의 호스피스

저작시기 2016.07 | 등록일 2016.07.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기원

II. 정의

III. 철학

IV. 필요성

V. 우리나라의 호스피스

VI. 활동
1. 대상자
2. 활동팀
3. 활동형태

본문내용

I. 기원
호스피스(Hospice)는 Hospital의 손님접대라는 어원에서 나온 말이며, "순례자의 집"이라는 뜻으로 중세기에는 성지 예루살렘으로 가는 사람들을 위하여 하룻밤을 편히 쉬도록 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그리고 예루살렘 성지탈환의 십자군 전쟁 때 수녀들이 아프고 비참하게 죽어가는 사람들을 호스피스라는 숙박소에 데려와 그들에게 필요한 간호를 베풀어주고 편안하게 임종을 갖도록 한 것에서 유래되었다. 예루살렘의 성요한 수도계 자선기사단은 병든 순례자를 집안으로 데려와 관대하게 음식을 제공하고 정성스럽게 보살펴서 회복시켜야 한다고 선포하였다. 그리하여 병자들은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봉사를 받게 되었고 삶 자체를 세속적인 존속으로부터 좀 더 축복받는 상태로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형태의 Hospice는 특히 십자군을 따라 매우 활발해져서 말기적 돌봄이 그들의 기본적이며 특수한 기능은 아니지만 임종하는 사람을 외면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어느 정도 현대적인 의미에 근접한 병원이 그리스 로마에 세워졌으나, 이곳에서는 가망 없는 부상자나 병든 자를 환영하지 않았고 의료행위 중심지로서의 기능만을 수행하였다. 중세기에 이르러 각종 전염병과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수난의 위기를 맞게 되면서 교회에서 Hospice정책으로 수딘자들의 일부에게 구원을 베풀어 주었다. 쇠약해진 사람에게 음식 및 은신처 제공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위안이 되는 도움은 무엇이든지 제공하였다. 이러한 종교적 신념은 초기 Hospice 운동을 전개하는데 중요한 원동력이 되어 임종하는 사람에게 최후의 순간까지 종교적 상징과 성상을 접하도록 배려하였다.

II. 정의
현대의 호스피스는 회복이 더 이상 불가능하여 임종이 며칠 혹은 몇 개월 내에 찾아올 심한 진행성질환(주로 진전된 암, 진행성 신경질환, 다발성 경화증) 대상자와 그 가족들을 돌보는 특별한 안식처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