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루, 장루 간호

저작시기 2016.07 | 등록일 2016.07.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장루 조성술의 적응증
Ⅱ. 장루의 종류
Ⅲ. 장루의 특징
Ⅳ. 회장루(ileostomy) 수술 후 간호
Ⅴ. 합병증
Ⅵ. 장루 제품
Ⅶ. 장루 파우치 교환 및 적용순서
Ⅷ. 주머니 교환 주기 및 기타
Ⅸ. 장세척

본문내용

- 수술 과정을 통해 대변이나 소변을 체외로 배설하기 위해 복벽에 만든 개구부
- 장루(인공항문)란 소장 및 대장 내 질병으로 인해 소장 혹은 대장의 일부를 복벽을 통해 꺼내서 장에 구멍을 내어 복부에 고정한 것을 말합니다. 항문을 대신하여 변을 배출하며 장루 이하 부위의 항문쪽 하부장관으로 장 내용물이 지나가는 것을 방지하거나, 하부장관이 막혀서 장이 늘어난 경우에 장 팽창을 감압하기 위하여 만들어 줍니다. 장루 자체가 장의 일부분이므로 장 점액이 분비되어 촉촉하고, 또한 신경분포가 없으므로 통증을 유발하지 않으며 혈관분포가 많아 가벼운 자극으로 피가 날수 있으며 피가 나더라도 곧 지혈됩니다. 수술 후 초기의 장루는 부어있고 암적색이다가 6~8주 정도 지나면서 부종은 서서히 줄어들고 선홍색을 띄게 됩니다. 또한 장루는 배변조절능력 및 변의를 느끼는 감각이 없고, 피부에 만들기 때문에 환자에게 개인적, 사회적인 생활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삶의 질을 어느 정도 저하시키므로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 국한해서 만드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장루는 소장이나, 대장의 일부를 복벽 밖으로 빼내어 피부와 함께 봉합한 것이다.
- 처음에는 복벽 바깥으로 1~2cm 돌출되어 있으며 붉은 색을 띄고 부풀어 있다.
- 장루는 신경이 없어 만져도 아프지 않으며 자극을 주면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으나 누르고 있으면 곧 멈춘다.
- 장루의 크기와 모양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수술 후 점차 작아지기 시작하여 5~6주 후에는 거의 자기 모양과 크기를 갖게 된다.

<중 략>

Ⅲ. 장루의 특징
1. 항상 촉촉하다.
2. 색깔 – 수술직후에는 적갈색, 정상적인 수축, 이완작용을 시작하면서 점차 선홍색을 띠어가는 것이 정상이다. 때로는 일시적으로 연한 핑크 빛을 보이기도 한다.
- early ischemia : dark red or purplish tint
- ischemia : dark brown to black
3. 모양 – round or ovale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