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알루미나 분말의 압축성형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6.07.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이론
3. 실험방법

본문내용

1) 압축성형 압축성형법은 원래 열경화성 수지에 적용되고 있는 성형기술이지만 시험편 제작을 목적으로 한 경우 열가소성 수지에도 종종 사용되어지고 있다. 설비도 비교적 저렴하고 시료도 소량으로 가능하고 조작도 간편한 시험편 성형법이다. 시험편 성형에 사용하는 성형기는 유압 수동식으로 전열가열방식 26t 프레스(Press)정도의 간단한 것으로 요구하는 시험편을 얻을 수 있다.
다만, 열가소성 수지의 경우에는 동일사양의 서형기를 다시 설비하므로 냉각속도를 일정하게 하던가 냉각시간을 단축하는 것도 좋은 형편이다. 가열가압을 1대로 하지않고 나중에 일정온도의 냉관을 부착시킨 다음 1대에 금형을 옮겨 가압냉각을 행하는 것이 이루어지고 때문이고, 결정성 수지의 시험편을 성형 할 때에는 특히 바람직하다. 증기가열 방식을 가열 후 가압하에서 즉각 냉각으로 얻기 위해 과열증기를 사용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설비비용(Cost)이 비싸지고 또 성형 사이클도 길어지게 된다.
2) CIP(Cold Isostatic Press)
금속이나 세라믹 또는 폴리머의 분말을 고무 푸대 등의 가소성이 있는 용기에 봉입하여 고압용기 속에서 사방팔방에서 용기의 전면에 균일한 정수압을 가하여 분말을 밀도가 일정한 재료로 성형하는 것이다. 종래의 금형 프레스의 1축 가압에 비교하여 균질한 등방성을 갖는 성형체를 얻을 수 있다. 러버 프레스(rubber press)라고도 불리운다.

3) 소결(Sintering)
소결의 구동력은 열역학적으로 시스템 전체의 표면에너지를 줄이는 것이다. 벌크에 비해 계면(interface)에는 잉여에너지(excess energy)가 있으므로 소결 중 표면에너지는 입자들이 치밀화, 조대화되는 과정에서 감소된다. 소결 공정상 변수에는 온도, 시간, 분위기, 소결 압력 등이 있다. 입자가 소결되는 과정은 입자들이 서로 붙어서 목이 형성되는 초기 단계, 기공이 고립되기 전까지 상대밀도가 약 93% 가량 되는 중기 단계, 그 이후를 말기 소결이라고 한다.

고상소결
소결온도에서 액상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로 고상소결체에서는 입자들 사이에 입계만 존재한다. 거의 순수한 원료를 고온에서 처리하여 액상의 생성없이 소결시키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액상소결체 보다 온도강도가 높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