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기업의 공유가치 문화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6.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2. 미국기업의 공유가치문화
1) TOMS
(1) 탐스 슈즈의 경영개요
(1) 탐스 슈즈의 슈 드랍(Shoe Drop)
(2) '탐스 아이웨어(TOMS Eyewear)’
2) 네슬레
(1) 네슬레의 경영 개요
(2) 인도 모가지역 지원사례
(3) 남미와 생산 인프라개선 사례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급변하는 환경과 글로벌 경쟁시대에 기업이나 개인 모두의 화두는 역시 "어떻게 생존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시장성숙화와 공급초과의 일반화, 기술의 평준화, 주력제품이나 핵심사업의 경쟁력 상실, 새로운 성장 동력의 희소성, 경쟁심화와 비용의 지속적인 증대 등의 다양하고 복잡한 환경변화는 기업들에게 지금 "어디로, 어떻게 가야 하는가?" 즉, 방향성과 방법에 대한 문제에 봉착하게 하고 있다. 결국 기업이든 개인이든 경쟁우위의 원천을 규명하고 우월한 경쟁적 지위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이 생존을 위한 필수요소가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이클 포터는 경쟁우위의 원천은 기업이 수행하는 주요 활동들, 예를 들면 조달이나 생산, 마케팅, 물류, 서비스 등의 활동과 이 활동을 도와주는 지원활동을 통하여 발생한다고 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기업의 경쟁우위의 원천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공유가치를 확인하고 이들 활동 간의 상호작용을 살펴보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전 세계의 경영계에 목소리를 높였다. 무엇이길래 이 공유가치문화가 전 세계 경영계의 화두로 등장했을까.
공유가치문화는 하버드대 경영학과 마이클 포터 교수와 경영 컨설턴트 마크 크레이머가 2011년 1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에 ‘넥스트 빅 아이디어: 공유가치창출’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면서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마이클 포터 교수는 논문에서 공유가치를 ‘흔들리고 있는 자본주의의 대안’으로 제시했다. 그는 현재 기업들이 사회·환경·경제 문제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주변 공동체의 희생 아래 번영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런 인식은 이미 오래됐고, 그로 인해 기업에 대한 믿음이 퇴색하면서 기업에 불리한 제도들이 계속해서 정치인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등의 악순환에 빠져들고 있다는 것이 그의 진단이다. 말 그대로 기업자본주의의 위기가 왔고, 그 돌파구는 공유가치창출에 있다고 본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의 공유가치문화는 틀림없이 경쟁적우위요소가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네슬레 홈페이지(www.nestle.com)
네스프레소 홈페이지(www.nespresso.com
이나연(2010.9.30), '탐스슈즈가 설립 3년만에 매출 55억원을 기록한 비밀은?', 조선일보.
공유가치창출, 위키피디아
김성수(2009), 《21세기 윤리경영론-이론과 사례-》, 삼영사
김세중·박의범·Tsog Khulan (2012), 《한국기업 CSR활동의 공유가치창출에 관한 실증연구》, 로고스경영연구,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