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문화와 제도

저작시기 2016.03 | 등록일 2016.06.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정치문화의 의미
2. 알몬드와 버바(Almond and Verba)의 정치문화

본문내용

이 글은 민주주의 발전에 있어서 제도와 문화의 역할과 상호간의 영향력에 관한 개괄적인 이해를 목표로 작성한 글이다. 참고한 문헌으로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비교정치』와 『문화가 중요하다』가 있음을 밝혀둔다.

1. 정치문화의 의미
정치문화란 사회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지배적 규범과 사고 및 행동양식을 의미한다. 특히 이를 통해 정치적 행태의 동기를 분석하고, 서로 다른 정치적 행태들을 비교하는 것이 정치문화 연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기어츠(Geertz)가 문화를 “상징이 내재된 의미의 유형이 역사적으로 전달된 것으로서, 인간의 삶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의사소통하고 영속시키며, 또한 그러한 발전과정을 통하여 상징적인 형태로 표현된 고유한 개념의 체계”라고 정의한 것처럼 문화는 여러 가지 의미로 규정되어왔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오늘날의 문화는 “상속된 개념의 체계이자 역사적으로 반복된 체계가 상징적으로 승화된 인지적‧감성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김성수, 『새로운 패러다임의 비교정치』, 글로벌콘텐츠, 2015.
로렌스 E. 해리슨(Lawrence E. Harrison) 외 지음, 새뮤얼 헌팅턴(Samuel P. Huntington) 엮음, 책과함께, 이종인 옮김, 201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