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성인간호학 case study 다발성 골수종(Multiple Myeloma)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6.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간호과정(진단 5개)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정의
-다발성 골수종(multiple myeloma)은 골수 내 악성형질세포가 침윤되어 전신적으로 뼈를 파손시키는 신생물 질환으로 형질세포 골수종(plasma cell myeloma)이라고 한다.
치료하지 않으면 진단된 지 약 2년 내 사망하는 이 질병은 40세 이상에서 흔히 발생하며, 평균발생 연령은 65세이다. 남성이 여성의 2배 정도의 발생을 보이고 있으며, 백인보다는 흑인에서 보다 흔하게 볼 수 있다.
2)원인
-다발성 골수종의 원인은 불확실하다. 방사선이나 유기화합물(특히 벤젠), 제초제나 살충제 등에 노출되는 것이 질병 발생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그 외 유전적 요인이나 바이러스 감염 역시 다발성골수종의 위험 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다.
3)병태생리
-다발성 골수종은 형질세포의 과도한 증식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형질세포는 활성화된 B세포로서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글로불린을 생성한다.
그러나 다발성골수종에서는 악성형질세포가 골수에 침윤되어 엄청난 양의 비정상 면역글로불린을 만들어내는데 이들 비정상 면역글로불린을 골수종 단백질(myeloma protein)이라 한다. 이렇게 형질세포에서 과도하게 생성된 비정상적인 시토카인(interleukins; IL-4, IL-5, IL-6)이 뼈가 파괴되는 병리적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골수종 단백질이 증가함에 따라 정상 형질세포는 감소되어 결국 신체의 정상 면역기능은 손상된다.
때로 Bence jones protein이라는 단백질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소변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악성형질세포의 증식으로 초래되는 면역글로불린과 단백물질의 과도 생성은 골수, 뼈, 신장, 비장, 림프절, 간, 심지어는 심근에까지 골수종의 영향을 미치게 된다.

<중략>

①정상범위보다 항진된 Vital Sign(HR, RR, BP)이 관찰되며 질문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반응과 함께 본인의 검사스케쥴을 알고 싶어 하는 모습이 관찰됨.
CSF 및 GFS검사 전 준비사항, 목적, 주의사항, 방법, NPO, V/S 모니터링 기구 설명 등에 대해 보호자와 환자의 수준에 맞춰 교육하였다.

참고 자료

국가 암 정보 센터 http://www.cancer.go.kr
대한병리학회, 병리학제4판, 정문각
보건복지부 중앙암등록본부 2010년 12월 28일 발표자료
Drug formulary 동아대학교 의료원
이항련 외, 성인간호학 6판, 수문사, 2010
김혜순 외, 성인간호 실습 지침서, 수문사, 2005
김조자외,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 현문사, 2008
한국 혈액 암 협회 http://www.bloodcancer.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