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을공동체와 사회복지관의 역할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6.06.28 | 최종수정일 2016.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을공동체의 개념
2. 마을 공동체와 사회복지관의 관계
3. 마을 공동체의 성공 사례
4. 성공적인 마을공동체를 위한 사회복지관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을공동체가 형성되기 이전부터 자발적인 주민이 주체가 되어 하나의 결사체로 성장하기 이전까지 사회복지기관은 활발히 움직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마을 공동체가 형성된 이후에도 마을 주민들과 함께 상호보완을 통해 마을 공동체를 유지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하여 사회복지기관에 속한 사회복지사는 교육자 및 정보제공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특히 마을 공동체가 형성되어져 가는 초기에는 교육자로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마을 주민들에게 마을 공동체를 형성해야 하는 의미와 동기부여, 방향 제시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주민들이 교육을 통해 ‘주체자’가 되게 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기 때문이다. 공동체가 형성되어 안정기에 접어든 상황에서도 지속가능하고 주민이 주체가 되어야 하는 마을 공동체를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지속적인 정보제공을 통한 정보 제공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마을 주민들에게 마을 공동체를 위한 새로운 정보 제공, 성공적인 마을 공동체의 다양한 사례 제공과 이에 대한 벤치마킹 기회 제공, 정기적인 평가회 제공 등을 통하여 마을 주민 스스로가 자립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어야 할 것이다.이를 위해서는 사회복지사가 마을 공동체와 주민들에 대한 관심과 애정 없이 진행되어지기 어려운 과정이므로, 사회복지사 스스로의 성찰 또한 중요할 것이다. 마을 주민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예민함을 통해 주민들의 욕구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사회복지사가 늘 상기하고 있어야 할 점은 교육자 및 정보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때, 사회복지사가 교육을 통하여 모든 정보를 제공하여 해결해 줄 수 있는 주체자가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

<중 략>

개인주의가 심각해짐에 따라 자신의 옆집에 어떤 사람이 사는지조차 모를 만큼 지역사회 내에서의 교류는 단절되어지고 있다. 빠르게 돌아가는 현대사회에서 과거의 세대처럼 이웃의 일을 돌봐주거나 이웃과 유대관계를 맺고 공유하는 일 또한 힘든 일이 되었다. 이런 사회현상 때문에

참고 자료

강용배(2004). 「농촌마을공동체의역량강화 사례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8권 제4호.
김영훈·김기수·최광복(2009). 『영국의 거버넌스형 마을만들기』, 기문당.
마을공동체풀뿌리 TFT(2012). 「반가운 이웃, 함께 사는 마을, 살고 싶은 서울」, 2차 설명회 자료집.
박지민·윤정숙(2010). 「도시 속 주민 주도형 마을공동체 사례연구」, 대한건축학회, 제30권 제1호.
박지영(2011). 「인권 중심 사회복지실천의 탐색」. 법정리뷰, 제28권 제2호.
서울시복지재단(2012). 「서울시 마을공동체 활성화 방안 연구: 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복지관, 마을지향으로 일하기」.
서울특별시·서울시정개발연구원(2012), 「서울의 마을공동체는 무엇이고 어디를 지향하는가?」, 마을공동체 학술세미나.
송인하(2010). 「마을공동체의 성공조건과 과제」. 지방자치연구, 제14권.
송주민(2012). 「더불어 사는 마을, 함께 만드는 공동체를 지향하는 성북구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복지동향, 2012년 12월호.
신주혜(2010). 「마을만들기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정성훈(2011). 「현대 도시의 삶에서 친밀공동체의 의의」, 철학사상, 제41권.
최승호(2009). 「지역마을 공동체 만들기 운동의 발전 방안 모색: 충남 홍성군 홍동 풀무마을을 중심으로」, 한독사회과학논총, 제19권 제1호.
홍성문당환경농업마을(2000), 『21세기 문당리 발전 100년 1계획』, 서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