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학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16.05 | 등록일 2016.06.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사회적 동물로서 인간에 모든 활동은 사회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의 사회활동을 연구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사회과학이라 하며, 사회과학는 다양한 학문 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의 활동으로서 관광 또한 사회활동의 일환이며, 관광을 대상으로 연구하고 분석하는 관광학은 사회과학의 한 영역이다. 관광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매우 다양하다. “관광은 체제지에서 일시적으로 사람(관광객)과 그 지역주민 사이의 제 관계의 총체이다.”(Glucksmann), "관광은 어떤 산업현상도 산업부문도 아니다. 그것은 인간행태, 자원이용 행위를 포괄하는 인간활동이며, 동시에 사람·경제·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포괄하는 인간활동이다.“(Bull, 1995) 이와 같이 관광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을 정리하면 포괄적으로 관광이란 관광자라는 주체를 중심으로 관련된 모든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성을 중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관광학이란 무엇인가

관광학의 정의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관광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관광은 오랜 세월 인류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발전되어온 사회 현상이다. 관광은 물리적 이동을 바탕으로 인간이 일상생활로부터 변화를 추구하기 위한 수단이기도 하다. 이러한 관광의 다섯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은 관광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행위이다. 둘째, 관광은 관광자들의 생활영역을 떠나는 공간의 이동행위가 요구된다. 셋째, 관광은 이동에 대한 시간적 범위, 활동에 대한 공간적 범위를 요구하는 행위이다. 넷째, 관광은 경제적 소비를 바탕으로 하기에 관광산업과 관광개발로 확대될 수 있다. 다섯째, 관광은 관광지의 의도에 의해서 자유재량 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여행을 뜻한다. 관광학이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관광이라는 복잡하고 다양한 인간 활동과 사회현상을 이론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실용적 학문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