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배낭 여행계획서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16.06.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6페이지 | 가격 10,000원

목차

1. 여행의 목적
2. 유럽의 건축 양식에 대한 기초 지식
3. 주요 탐방지역 소개
4. 탐방일정 및 순서

본문내용

1. 여행의 목적
사람이 살아가는데 여행, 특히 답사나 순례의 목적을 가지고 하는 여행은 중요한 체험의 기회이다. 특히 건축가를 지망하는 이들에게 답사는 필수과목이라 할 만큼 그 중요성도 널리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건축에서 답사나 문화유산의 순례의 의미는 건축의 완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건축을 배우는 자신의 구축에 있는 것이다. 유럽 자유 배낭여행을 통하여 유명한 건축물들을 보고 느끼며, 단순히 건축물 뿐만 아니라 도시와 건축물들의 조화도 보고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려고 한다.

2. 유럽의 건축 양식에 대한 기초 지식
○ 고딕(1150~1500)
12~16세기초까지에 걸친 고딕(Gothic) 건축은 로마네스크 건축양식에서 발전하여 독자적인 완성의 단계에 이르렀다. 이 양식의 특징은 첨두 아치와 플라잉버트레스(flying buttress)의 창안에 있다. 구조적으로는 피어·버팀기둥·아치·리브·볼트 등이 서로 얽혀 수직력과 수평력을 받아 균형과 안정을 이루는 데 있으며, 볼트의 합리적인 구축법이 고도로 발달하였다. 고딕양식의 특징은 포인티드 아치, 플라잉 버트레스, 리브 볼트로 압축될 수 있는데, 이들은 구조적, 기능적, 형태적으로 사용되었다. 개별적으로 볼 때 이들은 고딕건축가들이 발명해낸 것은 아니지만 고딕시대에 와서야 하나로 결합되어 전혀 새롭고 신선한 건축적 실체를 창조해 내었다.

고딕문화의 초월적인 특징을 나타내는 높이에 있어서의 증가는 주로 횡추력이 감소된 포인티드 아치, 보다 경량화된 리브 볼트, 그리고 구조체 외부의 플라잉 버트레스 등에 의해 이룩되었다. 여기에서 최초로 성당의 외부와 내부공간이 완전히 통합되고 관계를 갖게 되었다. 탑과 첨탑 역시 초월적 특징을 나타낸다.

초기 고딕시대의 성당의 내부는 수직적으로 볼 때 네 부분, 즉 아케이드, 갤러리, 트리포리움 그리고 클리어스토리로 나뉘어진다. 중기고딕의 내부는 갤러리가 생략되어서 세 부분만 갖게 된다. 고딕은 조각적인, 즉 빚어서 만든 듯한 건축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