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십이공도와 현재의 사교육 현상 비교 논술(교육학논술-교육철학 및 교육사)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6.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직과목의 교육학 논술 과제로 제출했던 자료이며, 우수 논술로 채택되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수능 시험을 잘 치기 위해 소위 ‘1타 강사’ 또는 ‘스타 강사’ 로 불리는 학원 강사의 온․오프라인 수업을 단 한 번도 들어보지 않은 중고등학생은 아마 몇 되지 않을 것이다. 지식 교육에만 치우치지 않고 인성 교육에도 힘쓸 것, 즉 ‘전인교육’ 을 지향하는 우리나라 공교육이 둘 중 어느 한 마리 토끼조차 제대로 잡지 못하고 있자 학생과 학부모는 자연히 ‘선택과 집중’ 을 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그 방향은 당연히 이상보다는 현실에 가깝게 설정될 수밖에 없다. 비록 행복은 성적순이 아닐지라도 부, 지위, 그리고 명예는 수능 성적과 대학 수준에 비례할 확률이 월등히 높은 현실에서 학생과 학부모의 발이 학원가로 향하는 것을 막을 길은 없다. 그런데 문제시되고 있는 현재의 사교육 현상이 비단 이 시대의 문제인 것만은 아니다. 기존의 교육기관이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면 그 요구를 충족시켜줄 새로운 교육기관이 등장하고, 또 그에 따른 문제점이 발생하는 것은 교육문화사적 필연이다. 역사적으로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문제는 대체로 역사적으로 해명되었을 때에, 현실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