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KCU 동북아정세와 문화의이해> 한반도 정세 A 받은 자료입니다.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6.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받은 자료입니다 도움 많이 되실거에요! 자료 바꾸실 필요없이 바로 제출하셔도 될거같아요
제 자료들에 보시면 동북아시아의 문화, 동북아시아의 역사 (동북아 과제) 도 있으니 같이 구매하시어 편안한 한 학기 보내세요 !
같은돈이면 A받은 자료 구입하세요 ^^! 믿고 구입하셔도 됩니다

목차

1. 박근혜 정부의 ‘대북 정책’

2. 타국가(미중일)간의 대외관계를 통해 알아보는 한반도의 정세
1) 미국의 미사일방어(MD)체계 참여요구 (한국 - 미국)
2) 북일협의 (북한 - 일본)
3) 결론

본문내용

1. 박근혜 정부의 ‘대북 정책’
박근혜 정부 들어서 한·미·일 안보 협력의 틀에 균열이 생기고 있다. 박근혜 정부지지 기반이 보수층이고, 그들은 북한과 일본에 대해 타협의 여지가 없다. 친중, 반일 정서가 박근혜 정부 1년 6개월 차에 선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이는 노무현 정부시기 한국이 세력균형자(power balancer)로서 역할을 다하겠다는 이른바 ‘동북아균형자론’으로 대응했다는 점에 대조된다.
-> 201X년 후반기에는 북한과의 대외관계 호전이 사실상 불가능 해보인다. 201X년 후반기에는 건강한 보수와 합리적 진보가 균형을 이루고, 이를 바탕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등거리 외교를 펼쳐야 한다.

2. 타국가(미중일)간의 대외관계를 통해 알아보는 한반도의 정세
남북한을 둘러싼 미국, 중국, 일본 등 3국의 셈법이 복잡하게 돌아가고 있다.
1) 미국의 미사일방어(MD)체계 참여요구 (한국 - 미국)
미국은 한국을 미사일방어(MD)체계에 끌어들이기 위해 고(高)고도 미사일방어(THAAD)체계의 한국 배치설까지 흘리며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