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노인복지론] 노인 일자리의 문제점과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6.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 일자리의 필요성
2. 노인 일자리의 문제점
3. 노인 일자리에 대한 대안
1) 정부지원 시장형 노인일자리사업 확대
2) 시니어클럽의 고유사업 확대
3) 우수한 시장형 일자리사업 발굴
4) 노인의 최저임금제 적용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인일자리사업은 사회적일자리의 개념과 함께 도입되었는데, 사회적일자리란 일반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하고 사회적으로 유용하지만 수익성이 낮아 민간시장에서 배제된 일자리로 정부의 예산지원이나 비영리단체에 의해서 창출되는 일자리”를 의미한다. 노인일자리사업은 이러한 사회적일자리 중에서 노인이 주체가 되어 할 수 있는 일자리들을 유형화하여 사업의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다. 즉, 노인일자리사업의 개념을 정의해 보면, “일하기를 희망하는 노인에게 맞춤형 사회적일자리를 공급하여 소득창출을 통한 탈빈곤 및 근로활동을 통한 사회적 기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 중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받아 노인의 보수를 지급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노인 일자리의 문제점과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노인 일자리의 필요성
현재 65세 이상 노인가구의 빈곤율을 살펴보면, 노인가구 중 48.8%는 중위소득 가구의 50%미만의 소득으로 생활하는 상대빈곤가구에 해당하며, 36.1%는 최저생계비 미만으로 생활하는 절대빈곤가구이다. 노인 빈곤율은 해마다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1인 노인 가구를 포함할 경우가 1인 가구를 제외한 경우보다 빈곤율이 더 높게 측정되고 있다. 이렇게 노인 빈곤율이 높은 현실에도 불구하고 경제활동에 참가하여 소득을 얻고 있는 65세 이상의 노인은 2012년을 기준으로 30.7%로, 이에 속하지 않는 70%에 달하는 노인들이 소득활동 없이 생계를 유지하고 있어 노인 빈곤율을 더욱 상승시키고 있다.

이러한 경제적 빈곤상태를 해소하기 위하여 노인인구의 59%는 취업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32.1%는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하여 일하기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취업을 희망하는 직업의 선택기준으로 임금 수준이 29.3%로 가장 우선시되고 있으며, 근로의 형태 또한 전일제 근로를 희망하는 노인인구가 68.7%로, 시간제를 선호하는 노인보다 더 많다.

참고 자료

권중돈(2004). 노인복지론. 학지사.
허정무(2005).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협신사.
전광석(2011). 한국사회보장법론. 법문사.
하세윤 외(2012). 노인일자리 통계동향.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