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계를 더욱 개선하고 싶은 사람 1인 정해서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초점, 평상시 문제점 대화체로 기술하기, 문제점의 원인 심도 깊게 분석하기, 어떻게 개선할 지 대화체 다시 수정하여 다음에 시도하기

저작시기 2016.06 | 등록일 2016.06.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계를 더욱 개선하고 싶은 사람 1인 선정 및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초점을 맞춰 평상시 문제점 대화체로 기술
2. 대화체 수정(개선방법) 및 내가 잘한 점과 잘못한 점을 기술 후 다시 커뮤니케이션 시도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 없이는 이 세상을 살아갈 수 없다.
물론 커뮤니케이션 없이도 이 세상을 살아갈 수도 있겠지만, 커뮤니케이션이 결여된 사람은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기 때문에 철저히 고립된 채 이 세상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
이를 참고하여 본론에서는 관계를 더욱 개선 돈독히 하고 싶은 사람을 선정하여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초점을 맞춰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포괄적으로 기술하겠다.

Ⅱ. 본론
1. 관계를 더욱 개선하고 싶은 사람 1인 선정 및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초점을 맞춰 평상시 문제점 대화체로 기술
가. 1인 선정
나에게는 10년이란 오랜 세월 동안 친구관계를 맺고 있는 좋은 사람이 한명 있다.
이 친구는 나랑 비슷하게 영화보는 것을 좋아하고 재밌게 웃고 떠들면서 대화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마다 나는 이 친구와 항상 같이 다니는 편이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나와 이 친구 사이에는 무엇인가 ‘보이지 않는 벽’이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는데, 이는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서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나. 대화체 문제점 기술(대화체)
본인 - 뭐해? 지금 바뻐? 나 지금 밥 안먹었는데.. 밥 안먹었으면 좀 있다 만나서 같이 저녁이나 먹을까?
친구 - 나 지금 바쁜데 어쩌지... 아냐. 기다려. 좀 있다가 00식당에서 김치찌개나 같이 먹자. 나 김치찌개 먹고 싶어.
본인 - 아... 김치찌개? 응... 알았어.
(본인은 이때 김치찌개가 아니라 만두와 김치를 먹고 싶었다)
친구 - 그래. 미안한데 조금만 기다려... 지금 드라마 끝나는 중이야.
본인 - 뭐? 드라마? 알았다.
친구 - 그래 좀만 기다려 식당에서 우리 나중에 밥먹자.
(1시간 뒤 식당에서 친구를 만났다)
본인 - 나 돈 없어. 니가 좀 사주라.
친구 - 돈도 없는데, 왜 밥 먹자고 했어? 내가 니 현금인출기냐? 알았으니까 이번엔 내가 낼게. 다음엔 니가 밥 사라. 됐지?
본인 - 그래. 미안하다.
친구 - 김치찌개 2개 시킨다.

참고 자료

공감적 커뮤니케이션 기술 (성공과 행복을 가져오는) 정영숙 저 | 높은오름 | 2006.02.2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