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주신경계 퇴행성 질환

저작시기 2015.12 | 등록일 2016.05.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Cerebrum cortex를 침범하는 퇴행성 질환
대뇌피질을 침범하는 퇴행성 질환에는 알츠하이머병과 픽병이 있으며 주된 임상증상은 치매(dementia)다.
치매가 나타나는 다른 뇌질환을 살펴보면 뇌혈관질환, 뇌염, 뇌수종과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이 있다.
노인성(senile) 치매는 65세 이후에 발생하는 치매를 말하며, 초로성(presenile) 치매는 65세 이전에 발생하는 치매를 말한다.

Alzheimer’s Disease
▶정의
치매는 심각한 뇌병변으로 야기되는 징후를 일반적으로 일컫는 말이다.
기억상실과 언어와 과년된 문제들, 지각, 사고,판단은 학습을 방해한다. 치매는 한 개의 질병뿐만 아니라 다수의 질병도 포함한다.(ex: vascular dementia, Lewybody dementia, Forontotemporal dementia)
AD는 이상단백질(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 타우 단백질)이 뇌속에 쌓이면서 서서히 뇌 신경세포가 죽어나가는 퇴행성 신경질환이다.
점진적으로 나타나며, 다양한 인지장애, 기능저하와 사회적 역할과 직업을 잃게 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벼운 건망증이다.

가장 흔한 치매는 알츠하이머 치매로, 특히 65세 이상에서 많이 발병한다.
AD는 다른 질병으로 인한 결과가 아니기 때문에 일차적 지매로 간주된다.

▶원인
병의 원인은 아직 불분명하다. 추정되는 것은 아세틸콜린 결핍, 유전, 호르몬반응의 손상, 글루탄산염 결핍, 미세소관의 기능결핍, 이상단백질, 두부 손상, 혈류 감소 등이 제시된다.

뇌세포 손상과 되돌릴수 없는 인지 감퇴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고위사고 과정에 손상을 가져오고, 행동의 변화를 가져와 감정 변화가 생긴다.

▶발병시 상태
발병은 점진적으로 나타나며, 다양한 인지장애, 기능저하 그리고 사회적, 직업적 기능의 손상등이 나타난다.
운동신경과 감각신경 조직의 손상은 질병의 후반기로 진행할 때까지 명백하지는 않다.

▶발병률
치매의 2/3를 차지하며 나이가 들수록 비율은 증가 65세 이후 5년마다 두배로 증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