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교육] 다 매체를 통한 의미의 산종과 주체 형성(언어와 의미의 산종, 다매체 교육의 구체적 예시)

저작시기 2016.05 |등록일 201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언어와 의미의 산종
2. 다매체 교육의 구체적 예시
3.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언어와 의미의 산종
언어의 정의를 주체에게 의미작용(발상)을 일으키는 모든 매체의 총칭이라고 확장할 경우 언어의 외연은 리듬, 그림, 기호, 행위, 이미지를 광범위하게 포함한다. 그중 언어학상 그림은 그림언어를 시는 문자언어를 매체로 구현되는 미적 텍스트라 하겠다. 여러 매체는 수용자 혹은 수신자에게 특정한 경로와 매커니즘으로 변별적인 의미의 산종(발상)을 이룬다. 시가 독자에게 수용되었을 때 어떤 의미작용이 일어나는 가에 대한 연구는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프랑스의 해체주의자인 데리다는 산종이라는 개념으로 텍스트의 의미는 구조적으로 완결되어 ‘기원적 의미’ ‘본래의 의미’를 가지는 게 아니라 독자에 의해 철저히 오독된다는 주장을 한다. 이는 시 영역에서 해석학적 지평이 가지는 독점적인 위치를 훼손하려는 시도이다. 하나의 의미, 단일한 해석, 합리적인 분석-만인이 수긍할만한 시의 순-맥락적인 의미는 이미 여러 차례 문제 제기된 바 있고 교육현장에서 그런 식의 교수-학습에 의문이 제기된지는 오래다.

참고 자료

정재찬, 염은열 저, 문학교육개론, 역락 2014
정현숙 저, 문학교육의 방법과 실제, 푸른사상 2014
신주철 저,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문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구인환, 최래옥 저, 독학사 국문학개론, 오이제이에듀케이션 2015
정재림 저, 현대문학연구의 방법과 지형, 보고사 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