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위생학

저작시기 2014.04 | 등록일 2016.05.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기오염이란?
공해가 환경이 오염된 상태를 의미한다면, 오염은 오염원으로 인하여 인간 및 동식물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옥외의 대기에 인위적·자연적으로 방출된 오염물질이 과다하게 존재함으로써 대기의 성분 상태가 변화하고, 그 질이 악화되어 인간과 동식물의 생활 활동에 나쁜 영향을 줄 때 대기가 오염되었다고 한다

대기오염의 원인
공장의 가동, 운수교통의 활동. 일반 가정의 연료 소비 등 사람들의 생활이나 활동에 따라 생기는 인위적인 것과 화산의 분연이나 모래먼지 등의 자연적인 것으로 나뉜다.
인위적인 오염물질은 연료의 연소, 가열 등의 열처리, 자동차, 항공기 등의 배기가스에서 발생되고 배출된다.
가장 주된 원인은 연료의 연소 시 발생하는 여려 오염물질들에 의한 것이다.
일산화탄소와 이산화질소, 아황산가스 탄화수소 등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특히 이산화황의 경우 다른 대기오염 물질들과 반응하여 추가적인 2차 오염물질을 만들어 내므로 더욱더 위험하다.

※외국의 대기오염 사례

※자연적인 사건

1.1883년 Krakatau섬 화산폭발사건
수마트라섬 남쪽에 있는 크라카타우섬에서 대분화가 발생하여 그 지역주민의 건강에 막대한 피해를 준 자연적 사건이다.
자바와 수마트라 사이에 있는 크라카타우 섬은 오래 전부터 맹렬한 화산 폭발로 잘 알려져 있었다.
기록에 따르면 416년, 535년, 1680년대에 폭발이 일어났다.
그러나 1883년 8월 섬을 날려 버리고 역사상 가장 커다란 굉음을 냈던 대규모 폭발은 세계 어디서도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
화산 폭발음은 히로시마의 원자 폭탄보다 1만 3,000배나 더 소리가 컸던 것으로 추정되었다.
몇 달 동안 이 섬의 화산 봉우리 세 개가 우르릉대고, 증기를 분출하고, 소규모 분출을 일으킨 끝에, 결국 네 차례의 강력한 폭발이 연이어 터져 나와 높이 30m가 넘는 해일을 일으켰다.
3,500㎞ 떨어진 오스트레일리아의 퍼스에서도 폭발음을 들을 수 있었으며, 연기와 재의 기둥은 대기 중으로 80㎞나 소용돌이치며 치솟았다.

참고 자료

지구 불편한 진실 환경 오염 보고서 16가지 김명길, 남경현 글 김광일 그림 아테나
캘빈 환경 오염은 어디에서 시작되니 밴스 캐스트 글 수월킨슨 그림 유윤한 역 바다출판사
세계적 환경오염의 대사건들 이광렬 저 바른사 2006.04.1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