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950~60년대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소개 및 비교 서술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6.05.12 | 최종수정일 2018.09.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950년대~60년대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하여 소개 및 비교서술을 해보겠다 그 전에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이념의 기본인 교육사회학의 이론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다.

-교육 사회학이란 -
교육과 사회를 연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 유럽과 미국에서 발전을 하였는데 초기 등장 배경은 사회적 현상으로의 교육을 위한 학문보다 학생들을 보다 더 잘 가르치기 위해 필요했던 하나의 실용적,보조적 학문이다.
교육사회학은 1907년 미국 콜럼비아대학교에서 스잘로 교수가 처음으로 개설하였다.

<중 략>

기능주의 교육이론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입장은 사회를 사회의 균형과 질서 유지 및 통합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사회 각 부분은 상호 의존적, 상호 안정과 통합을 유지하려는 속성이 있다.
기능주의를 살펴보면 콩트와 스펜서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기능주의를 합의이론, 균형이론이라 칭할수 있다.
기능주의 교육이론이 창설된 이후 뒤르켐, 빠레토, 말리노프스키, 브라운등에 의하여 다양하게 발전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미국의 사회학자 파슨스에 의하여 포괄적인 사회학 이론으로 발전하였다.
기능이론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하였는데 사회자체가 우리의 몸과 같다는 것이다.

<중 략>

갈등주의 교육이론
1960년대 이후의 시대적, 사회적, 지적반응의 결과로 우세해진 갈등이론은 기능이론과 마찬가지인 관점을 취하나 사회의 본질을 경쟁과 갈등의 관계로 본다.갈등이론은 사회를 개인간 및 집단간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보는 입장으로, 마르크스와 베버 등의 이론과 사상에 그 지적 뿌리를 두고 있다. 마르크스적 갈등이론에서는 계급간의 갈등을 모든 사회집단의 갈등의 원천으로 보는 반면, 베버적 갈등이론에서는 부와 권력 및 지위를 둘러싼 집단간의 갈등을 중시한다.갈등이론의 기능이론에 대한 도전과 비판적 관점은 신마르크스주의자들에 의해 활발하게 전개되었는데, 그 이론적 발전은 달렌돌프, 밀즈 등에 의해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교육사회학 강의교안 참고 – 위더스
네이버 블로그 교육사회학 부분 참조 - http://blog.naver.com/bomibook/150187620453
다음 블로그 교육사회학발달 부분 참조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B3lv&articleno=5889607&longOpen=Y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