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취 종류 및 방법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16.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마취 종류 및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마취란?

2. 마취 종류 및 방법
1) 전신마취
2) 부위마취

3. 참고 자료

본문내용

◎ 마취란?
- 인간의 신체를 수술이 가능한 상태 하에 두는 것.
환자의 전신 상태와 수술의 종류에 의해 마취의 방식을 크게 분류하면 전신 마취와 부분 마취가 있다.
부분마취는 척추 마취, 경막 외 마취, 국소 마취로 나뉜다. 수술실에서 하는 큰 수술의 대부분은 전신마취, 외래의 간단한 수술에는 국소 마취가 사용된다.
마취는 일반적으로 무의식, 무통, 수술의 방해가 되는 신체 반응의 제거의 세 가지를 의미한다. 하지만 반 드시 이 세 가지를 동시에 만족시키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국소 마취는 무통은 해당이 되나 무의식은 해당되지 않는다.
전신 마취는 주로 대뇌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전신 마취에 이용되는 약제는 주로 뇌에 작용하지만, 그 이외의 장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척추 마취는 척수라고 불리는 신경의 다발에 약을 투여하여 통증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하복부와 하지의 수술에 주로 사용된다. 경막 외 마취는 최근 사용되는 방법으로, 척수 를 둘러싸는 경막 외측에 가는 관을 넣어 그곳에 마취약을 주입하여 선택적으로 수술부위의 통증을 감소 시 키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수술 후 통증의 완화에도 이용된다. 하지만 시술이 어려워 숙련된 기술이 요구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I (수문사, 개정판)
http://blog.naver.com/eli20/40028887662
http://blog.naver.com/xhdxhddl83/6005645752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