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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과 건강 중간고사 정리

저작시기 2016.04 | 등록일 2016.04.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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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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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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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운동과 건강
● 체육 및 운동관련 단체
- 국민체육진흥공단 : 도박과 관련, 수익금을 국민에게 환원
- 대한체육회 : 선수 관리 및 학교 내 프로그램 관리
- 대한 장애인 체육회
- 한국 도핑 방지 위원회 : 약물 관리 (도핑 걸리는 한약 有)
● 체육관련 학문 및 학회
- 한국 스포츠 사회학회 : 체육으로 사람들을 응집.

<중 략>

● Stretching의 포인트
1. 스트레칭 전에는 충분한 준비운동과 안정 후 실시
2. 보통 호흡 또는 복식호흡
3. 통증 없는 범위로 반동X
- 통증이 느껴지는 상태에서 멈춘다.
4. 1회의 스트레칭은 10-20초 정도로 천천히 실시
- 한 부위의 근육 스트레칭은 10-20초
● 스트레칭의 형태(p.26~32 참고)
● 허리기능 강화를 위한 유연성 운동(p.33)
● 스포츠 활동의 잘못된 상식
1) 스포츠의 땀과 사우나의 땀은 같은 효과인가?
- 운동 : 체온 유지, 혈액순환 촉진, 노폐물 배출
- 사우나 : 수분의 손실, 탈수 현상, 장시간의 신체기능 회복시간
2) 무리한 스포츠 활동은 오히려 역효과
- 운동은 혈액순환 개선, 체온 상승, 근육과 관절에 좋은 영향, 근피로 발생
- 피로 축적의 반복 : 운동 상해, 스포츠 활동 중단의 원인
3) 근육을 만들기 위해 단백질을 과다하게 복용하는 것은 효과가 있다.
- 필요 이상의 단백질 섭취는 여분의 단백질을 지방으로 저장한다.
4) 더 이상 트레이닝 효과를 얻지 못하는 연령대가 있나?
- 나이는 체력훈련의 효과를 얻는데 장애를 주지 않음.
- 체력 프로그램은 젊을 때 시작해서 계속 지속하는 것이 좋음.
- 적절한 트레이닝은 근력, 신체 구성, 심폐지구력과 같은 모든 체력 요소에 효과있음.
⇒ 75세를 기준으로 체력 수준이 많이 떨어진다.
5) 운동은 식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식욕의 증가를 수반X
- 정상체중의 사람들은 신체활동 단계↑, 활동량 증가 ⇒ 식욕↑
- 체지방 과다, 좌식생활인은 신체활동이 증가해도 식욕 증가X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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