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적 산후조리 비교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6.04.26 | 최종수정일 2016.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산후조리란?
2. 산후조리의 중요성
3. 전통적 산후조리법
4. 현대적 산후조리법
5. 전통,현대 산후조리법 비교

본문내용

1. 산후조리란?
산욕기 동안에 일어나는 모든 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처치를 의미한다.
보통 분만 후 6주까지를 산욕기라 하며 산욕기는 임신으로 인해 야기되었던 모든 신체적인 변화가 임신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시기로서 자궁이나 질 등의 생식기 및 생리학적 모든 현상의 원상회복이 일어난다. 적절한 산후 관리는 이 시기에 생길 수 있는 산후 부작용이나 후유증의 예방하고, 비임신 상태로의 회복을 빠르게 도울 수 있는 것이다. (강남차병원) ‘산후조리’는 ‘산후’와 ‘조리’의 합성어로, 국어사전에 보면 출산 후 허약해진 몸과 마디를 이전의 건강한 상태로 회복할 수 있도록 다식, 활동, 거주장소 등을 산모에게 적절하게 하여 몸을 회복되게 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중 략>

산후조리의 중요성
1) 산욕기의 건강회복에 따라 여성의 중년기 또는 갱년기의 건강상태가 좌우된다.
: 산모는 분만으로 인한 자궁과 회음, 복벽 등의 손상, 체력 손실등과 같은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고, 임신기부터 시작된 근골격계의 변화는 요통, 하지관절통, 하지경련, 그리고 부종 등을 유발하여 체력의 감소와 수유 중 산모통증의 가중을 초래하며 중년기에 영향을 미친다.
2) 산후비만으로 이어지기 쉽다.
: 출산 후 산욕기를 지나며 체중이 서서히 빠지게 되는데,
(1) 그 시기동안 신체활동을 자제하면서 고열량 식사를 하는 과거의 전통적인 산후관리 문화
(2) 상처를 받은 자궁의 염증성 부종에 기인
(3) 임신 중 여성 호르몬 변화 및 증가 등으로 늘어난 지방이 출산 후에도 유지되기 때문이다.(김상만, 2002).
3) 호르몬에 의한 몸의 민감도 상승
출산직후에는 임신 중에 둔화되었던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가장 왕성히 일어나는 시기이다.
몸의 변화로 젖이 분비되고, 산모의 몸은 원래대로 돌아가기 위해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따라서 이때 산모의 몸은 바쁘기 때문에 작은 것에 의해서도 트러블이 발생하기 쉬워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