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요로 알아보는 경제학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6.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대구교대 경제 OOO 교수의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왜 민요를 이용한 경제 교육인가?
2. 주제 관련 경제적 의미 해설
3. 주제 관련 민요 추출 및 경제적 의미 탐색
4. 주제 관련 실제 경제 사례
5. 초등 경제 교육의 적용
6. 마무리

본문내용

1. 왜 민요를 이용한 경제 교육인가?

→ 민요란 민중 속에 전승되어 온 가요로서 대개 농업과 어업 등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집단으로 제례나 노동을 할 때 부르기 시작한 노래로서, 특정한 창작자가 없이 자연적으로 발생한 것이다.
민요가 경제교육에 이용될 수 있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앞서서 우리나라의 속담과 연관 지어 경제학에 관한 설명이 담긴 책을 소개하는 영상을 보았었는데 이처럼 원래 아는 것이나 배우려는 것 보다 비교적 쉽고 친숙한 것으로 배우면 더 기억에 남고 이해가 빠르다.
그런 의미에서 민요도 우리나라 전통 노래이기 때문에 우리가 경제학 용어들 보다 기억하기 쉽고 익숙한 멜로디로 거부감이 적게 배울 수 있기 때문인 것 같다.
그리고 현대는 사람들이 이성적이고 논리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가장 대표적인 학문이 경제학인 것 같다.
물건이나 행동의 가치의 계산을 하고 그것에 맞춰서 살아가는 방식까지 다 담겨 있는 학문이기 때문에 우리가 몰랐지만 옛날 사람들도 알게 모르게 경제적으로 행동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살다보면 경험이 쌓이고 경험이 만들어낸 통계를 바탕으로 더 편리한 생활을 하고 싶어 하는 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이다.
또한, 민요는 민중의 생활감정을 담아내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옛날 우리 민족이 어떠한 방식으로 살아왔는지에 대한 생활상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학생들이 경제 교육을 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미래에 사회생활을 잘 해나가기 위해서이다.
미래에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할 지를 잘 알기 위해서는 과거의 생활상을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경제를 알고 나서 거꾸로 우리 선조들의 경제관념과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재밌는 시도인 것 같다.
또한 민요는 할아버지에서 아버지로, 아버지에서 자식으로, 구전되어 전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일정한 악보가 없고, 시대에 따라 변한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시대별로 어떠한 일이 있었는지, 또 어떤 식으로 살았는지를 판단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