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폐증의 개념

저작시기 2015.04 | 등록일 2016.03.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자폐증의 개념
2. 자폐아동의 특성
3. 자폐증의 원인
4. 자폐아동의 교육에 있어 부모, 교사, 전문인의 역할과 자세

본문내용

아동기의 심한 정서장애 중 보편적인 것 중에 하나로 자폐증(自閉症, autism)을 이야기한다. 자폐란 그 말뜻에서 알 수 있듯이 움츠러들고 자기도취에 빠져 있음을 뜻한다.
자폐증은 1953년 미국의 소아 정신과 교수인 Kanner(1943)박사에 의해 처음 알려졌다.
Kanner박사는 다른 장애와는 다른 양상을 보아는 극심한 고독 속에 있는 아동을 자폐아동이라고 기술했다. 또 신체 발달이나 외모는 정상인데도 불구하고 ,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말이 늦고, 말을 하더라도 제대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으며, 언어를 사용하는 데 혼란이 있고, 반복적인 놀이 행동을 하며, 상상력은 부족하지만 기억력은 좋은 특이한 아이들을 일컬어 '유아 자폐증'이라고 이름 붙였다.

<중 략>

첫째, 유별난 의사소통의 형태를 지니고 있고 언어장애가 있다. 아예 말을 하지 않기도 하고, 시선을 마주치는 것을 극히 싫어하는 등에 말 이외의 의사소통에서도 장애를 보인다. 말을 할 때에도 억양이나 빠르기, 세기 등에 이상이 있다. 뿐만 아니라 앵무새 같이 텔레비전 선전을 혼자서 따라하기도 한다. 문장을 표현할 때도 "나 과자 먹을래? "와 같은 이상을 보인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무슨 이야기를 하든지 상관하지 않고 자기 이야기만 하는 식의 대화 불능을 보인다.

<중 략>

무엇보다도 조기에 발견해서 정확한 진단을 해야 한다. 그리고 자폐아로 판단되면 관련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야 하며, 부모도 치료자의 입장이 되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특히 부모는 아이와의 대화를 시도하고, 문제 행동을 적극적으로 처리해 주어야 한다. 집에서의 대변 훈련, 식사 습관, 세수하기 등의 기본적인 일을 수행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하며, 또 자폐아라 해서 너무 집에만 가두어 둘게 아니라 놀이터 등에 자주 데리고 나가 사회경험을 확대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