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발달연구] 아동발달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아동발달연구의 역사(발전과정), 아동발달연구의 주요논쟁점, 아동발달연구동향, 아동발달과 아동심리학

저작시기 2016.03 | 등록일 2016.03.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아동발달과 아동심리학

II. 아동발달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I. 아동발달연구의 역사
1. 고대
2. 중세시대
3. 근대
4. 현대

IV. 아동발달 연구의 주요 논쟁점
1. 유전 vs 환경
2. 발달이 연속적인가 불연속적인가
3. 아동은 능동적인가 수동적인가

V. 아동발달 연구동향

본문내용

I. 아동발달과 아동심리학
'아동발달'이란 아동의 외모, 신체적 구조의 성장, 심리적 특성 및 행동 패턴, 그리고 일생 동안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에 적응해 나가는 방식을 지배하는 과정에 대한 지식을 얻는 학문 분야로 설명되기도 하고(Rathus, 1988), 헤더링톤(Hetherington)과 파크(Parke, 1993)는 '아동발달' 을 아동기 동안에 나타나는 아동의 생물학적, 사회적, 인지적 및 정서적 행동에서의 변화로 정의를 하고 있기도 하다. 오스벨(D. Ausubel)과 셀리반(E. Sullivan)은 '아동발달' 은 아동들이 나이를 먹고 성숙해 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구조적, 기능적, 행동적 변화에 관심을 두고 있는 학문 분야로 정의하고 있다.
아동발달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발달적 변화가 아동에게서 어떻게 일어나는가와 이러한 발달적 변화를 결정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러한 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설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한편, 허럭(Hurlock)은 아동심리학(child psychology)과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은 구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그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초기의 아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주로 아동의 정서, 놀이 활동, 흥미에 집중되었다. 이 당시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는 학문은 아동 심리학이라 불렸다. 즉 취학 전 아동이나 학령 아동의 심리적 현상을 주로 연구하였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여러 연령층 아동의 다양한 행동을 연구하는 것만으로 충분치가 않았으며, 또 이 당시의 연구는 아동들이 나이를 먹어가면서 아동의 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며, 이러한 변화를 일으키는 변인은 무엇인가를 탐색하지 못했다. 따라서 이러한 행동의 변화과정과 변화를 일으키는 변인을 연구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을 특히 아동심리학과 구분하여 아동발달이라 부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아동심리학과 아동발달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