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란츠 카프카의 심판 (F. Kafka)

저작시기 2016.02 |등록일 2016.02.10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프란츠 카프카의 심판 (F. Kafka) [프란츠 카프카 심판 토론, 프란츠 카프카 심판 메타포]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카프카는 읽기 힘들다. 하지만 카프카의 의식 과정을 차근차근 읽어가다 보면 나름대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저희 조는 토론이라는 과정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하나로 모으기보다는 개개인이 카프카를 어떻게 읽을까라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여러 사람의 글을 모아 놓은 수준이기에 읽기에는 불편하시겠지만 하나의 책을 보는 대학생 나름의 다양한 눈과 ‘카프카 읽기 방법’의 변화 과정을 살펴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위의 카페는 저희가 나름대로 글을 올리던 공간입니다.

저희의 토론은 기존의 소설을 다루던 방식대로 ‘심판’에 왜라는 의문을 달았습니다. ‘카프카가 그려낸 이 시스템의 본질은 무엇일까?’, ‘생소한 세계를 강요받은 개인의 극복 방법은 없는 것인가?’, ‘이렇게 복잡하다면 빠져나갈 출구는 가능할까?’, ‘요제프 K가 끝끝내 취하하지 못한 '선고' 그 자체의 의미는 무엇일까?’ 등등 우리의 의문은 일상적인 우리의 사고를 바탕으로 카프카를 이해하는데 있었다. 그리고 우리의 과정은 자신이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 하에서 나름대로의 답을 찾는데 지나지 않았다. 우리는 기독교적 원죄, 실존적 인간, 요제프K와 관련된 수많은 여자들 등을 통해 해답에 다가서려 했지만 ‘심판’은 카프카의 여느 작품과 같이 해석이 불가능했다. 그리고 잡으려고 하면 더 멀리 달아나는 카프카에 절망하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잃어버린 편지’를 보는 라깡의 과정을 여기에 적용해 보기로 했다. ‘잃어버린 편지’에서 우리의 입장이 경찰국장 G의 입장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기 방식대로 편지를 찾으려는 그에게서 우리도 그와 같은 어리석음을 범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런 과정을 거쳐서 우리는 뒤팡이 장관의 입장에서 생각한 거와 같이 우리 또한 카프카의 입장에서 작품을 이해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 요제프K의 모습이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가 왜 태어났는지, 왜 이런 구조 속에서 살아가는지, 그리고 죽어서 어디로 가는지 우리는 알지 못한다. 하지만 우리는 아무런 고민 없이 살아간다. 이는 아무 이유 없이 선고를 받은 요제프의 입장과 유사하다. 그렇다면 카프카가 그려낸 소설 속의 모습은 우리의 모습이 되는 것이다. 요제프K의 이유 없는 선고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서로의 글을 종합해 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